(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현대트랜시스가 세계 최초로 전기차용 AWD(사륜구동) 디스커넥터 시스템을 개발해 지난달부터 양산에 들어갔다고 12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전기차의 감속기에 부착해 모터와 구동축을 주행상황에 따라 분리하거나 연결하는 장치다.

고속주행 시에는 보조 구동축의 연결을 끊어 2WD로 전환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개발했다.

이에 전기차의 주행거리를 약 6~8% 향상할 수 있다.

기존에 내연기관용 AWD 디스커넥터 기술은 있었지만, 전기차용으로 개발한 것은 현대트랜시스가 처음이다.

현대트랜시스 관계자는 "전기차는 구동원이 달라 기존 내연기관 디스커넥터에서는 발생하지 않던 소음과 절환 충격 등이 발생하는 등 개발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며 "디스커넥터 시스템은 전기차 소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1회 충전 주행거리를 세계 최고 수준으로 높이면서 동시에 차량 주행 성능을 확보한 핵심 기술"이라고 설명했다.

이 기술은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에 적용되며 아이오닉 5에 최초로 탑재된다.

현대트랜시스는 이후 적용 차종을 지속해서 늘려 글로벌 전기차 시장을 공략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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