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2차 서울 후보지 주민 설명회 완료



(세종=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대구 남구와 달서구, 부산진구 총 4곳이 3차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후보지로 선정됐다.

국토교통부는 3080+ 대도시권 주택공급방안 관련 3차 선도사업 후보지를 선정하고 약 1만600호의 주택을 추가 공급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날 선정된 후보지를 포함하면 2·4대책을 통해 발표한 계획물량 중 약 21만7천100호의 주택공급이 가능한 후보지를 확보하게 됐다.

국토부는 대구와 부산에서 제안한 후보지 중 도심 복합사업 후보지 총 16곳을 검토해 후보지 4곳을 최종 선정했다.

나머지 12개 도심 복합사업 후보지에 대해서는 입지요건과 사업성 등을 검토하고 도심 복합사업 이외에 제안된 후보지에 대해서도 컨설팅 등을 거쳐 결과를 회신할 예정이다.

이번에 선정된 후보지들은 저층 주거지 사업의 경우 20년 이상 노후건축물 비율이 대구는 50% 이상, 부산은 60% 이상인 지역을 대상으로 했다.

추후 역세권 사업의 경우에도 대구는 역 반경 500m, 부산은 역 반경 350m 이내에 포함된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등 입지요건은 지역 특성을 고려해 차등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이번 3차 선도사업 후보지에는 대구 남구 봉덕동 저층 주거 지역이 선정됐다.

이 지역은 노후·저층 주거지 밀집 지역으로 개발 저하 요인 등으로 개발 여력이 없어 노후화 가속 및 생활 SOC(사회간접자본) 등 기초 인프라가 부족했다.

이에 도로 등 기반시설 정비와 함께 캠프 조지와 생태 보행축 및 생태공원 형성 등 친환경적 단지 환경을 제안해 쾌적하고 경관이 우수한 주거공간 조성할 계획이다.

대구 달서구 감삼동 저층 주거 지역은 토지구획정리사업 등으로 구시가지가 조성된 이후 별도 개발 없이 저층 상가와 주택이 밀집돼 노후화가 진행 중이다.

대구 신청사 건립과 연계해 공공 참여를 통한 인센티브 부여로 대규모 단지 조성과 개방형 문화, 체육 생활 SOC 공급 등을 할 예정이다.

부산 부산진구 구 전포3구역 저층 주거 지역은 좋은 입지 여건과 비교해 노후와 저층 주거지가 집약되고 좁은 도로 등으로 인해 자생적인 도시 성장이 어려움이 있다.

이에 도심형 주거공간에 더해 문화와 도로 주차장 확보 등을 통해 도심 접근성이 우수하고 거점기능이 강화된 신 주거지역으로 조성된다.

이번에 선정된 3차 선도사업 후보지 4곳에 대한 사업효과 분석 결과 용도지역 상향 등 도시계획 인센티브를 통해 재개발 등 기존 자력 개발 추진 대비 용적률이 평균 65%포인트(p) 상향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급 세대도 도시규제완화와 기반시설 기부채납 완화(15% 이내) 등을 통해 자력 개발 대비 구역별 평균 약 727세대(38.1%)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한편, 국토부는 이전에 발표한 1차·2차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후보지에 대한 주민설명회와 동의서 확보 절차 등 후속 조치도 신속하게 이루어지는 중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1차·2차 후보지가 소재한 서울 6개 자치구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지난달에 모두 완료했다.

이 중 11곳에서는 이미 동의서 확보가 착수돼 6곳은 예정지구 지정요건인 10%의 동의를 받았다.

특히 은평구 증산 4구역은 본 지구 지정요건인 3분의 2의 동의를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김수상 국토부 주택토지실장은 "3차 후보지 발표를 시작으로 지방 대도시권에 대한 주택공급도 본격화될 것"이라며 "6월까지 선도사업 후보지 발표가 계속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설명하기 전에 이미 주민 자발적으로 6곳은 동의율 10% 이상을 확보했고, 3분의 2 이상 확보된 지역도 있는 등 지자체와 주민의 호응이 큰 상황으로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shj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