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경림 기자 = 영화업계가 영화발전기금을 활용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고사 위기에 몰린 극장가를 지원해 달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한국상영관협회와 한국예술영화관협회, 멀티플렉스 4사는 12일 메가박스 동대문점에서 정부의 실효성 있는 대책을 호소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정부가 배급사에 개봉 지원금을 지급하고 입장료 할인권 지원금도 마련해 줄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올해분 영화발전기금 납부를 전면 면제하고 극장에 임대료 및 세제 혜택 등 금융 지원도 해달라고 요청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일부 취식도 허용해달라는 의견도 내놨다.

이창무 한국상영관협회 회장은 "영화산업은 세계를 선도해갈 수 있는 경쟁력 있는 문화산업이지만 코로나19 이후 각종 재난지원에서 철저히 소외됐다"며 "극장은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정부 지침에 따라 철저한 방역 수칙을 준수했지만 늘 지원에서 배제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극장업은 모든 산업을 통틀어 봐도 손꼽히는 피해업종이다"며 "그럼에도 정부 지원은 상당히 제한적이고 일시적이다"고 덧붙였다.

이어 "특히 영화산업 지원을 위해 사용된 재원은 영화 티켓값의 3%를 모아 조성한 영화발전기금을 전용해 마련한 것이다"며 "당연히 극장을 포함해 영화업계 구제를 위해 쓰여야 하는 돈임에도 정부는 까다로운 조건을 내걸어 제약했다"고 꼬집었다.





최낙용 한국예술영화관협회 대표는 "20년간 한국 영화의 기본 토대를 만들어온 문화적 공간인 예술영화가 붕괴 직전이다"며 "인프라 속성상 한번 무너지면 복귀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별도의 독립 예술관 코로나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긴급 예산을 배정해야 한다"며 "전체 사업비도 확대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위탁점을 운영하는 임현정 CGV 대구칠곡점 대표는 "영화진흥위원회에서 영화관 지원을 위해 70억원을 지원한다고 했는데, 이마저도 지난해 영화발전기금을 완납하는 조건이다"며 "현재 임대료와 관리비를 내는 것만으로도 힘든 상황으로 이런 상태가 지속된다면 단언컨대 1년 뒤에는 우리나라에서 영화관을 볼 수 없을지도 모른다"고 우려했다.

klk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