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윤영숙 특파원 = 미국 상원이 3조5천억 달러 규모의 지출안을 공화당의 지원 없이 민주당 자력으로 통과시키기 위한 첫 단계인 예산결의안을 가결했다.

11일(현지시간) CNBC와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상원은 이날 찬성 50표 대 반대 49표로 예산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예산 결의안은 상원의 '예산조정' 절차 발동을 위한 첫 단계로 법안의 대략적인 목표치와 한도만 설정한 법안이다.

다수당인 상원 민주당은 예산조정 절차를 사용하면 통상적으로 법안 처리에 요구되는 60표가 아니라 단순 과반 찬성만으로도 법안을 통과시킬 수 있다.

현재 민주당과 공화당의 상원 내 의석수가 50대 50으로 같아 당연직 상원의장인 민주당 소속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이 캐스팅보트를 행사해 법안을 통과시킬 수 있게 된다.

전날 미 상원은 초당파 의원들이 마련한 1조 달러 규모의 인프라 법안을 통과시킨 바 있다.

조 바이든 대통령과 민주당은 애초 계획한 4조 달러 예산 중 교육, 복지, 기후변화 등 앞서 상원서 통과시킨 인프라 법안에 포함되지 못한 나머지를 모아 3조5천억 달러의 지출안을 마련했다.

이날 3조5천억 달러 법안 처리를 위한 예산 결의안이 통과됨에 따라 12개 상임위원회는 세부 예산안을 마련, 이를 단일 법안인 조정 법안으로 합쳐 다시 상원 표결에 부칠 예정이다. 세부 예산안 마련 시기는 9월 15일로 잡았다.

바이든 대통령과 민주당은 올해 1조9천억 달러 규모의 코로나19 구제 법안을 예산조정 절차를 통해 단독 처리한 바 있다.

3조5천억 달러 규모의 법안이 상원 문턱을 최종 넘으려면 민주당 상원 의원들이 전원 찬성해야 한다. 그러나 민주당 상원에서도 조 맨친, 커스틴 시네마 의원 등 일부가 법안에 부정적인 의견을 내고 있어 의회 관문을 최종 통과하는 데 여전히 걸림돌이 남아 있다.

민주당 낸시 펠로시 하원 의장은 1조 달러와 3조5천억 달러짜리 두 예산안이 상원을 모두 통과할 때까지 1조 달러의 법안 처리나 3조5천억 달러에 대한 예산결의안을 처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상태다.

하원에서도 예산조정 절차를 위해 예산결의안이 통과돼야 하며, 조정법안도 최종 처리돼야 한다.

하원은 9월 20일까지 휴회할 예정이며, 상원도 예산결의안 통과 이후 9월 중순까지 휴회할 예정이다.

그러나 스테니 호이어 민주당 하원 원내대표는 전날 소속 의원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8월 23일 주간에 예산결의안을 표결에 부칠 것이라고 밝혔다.

상원과 동일한 예산결의안이 하원을 통과하면 상원은 조정 법안을 최종 통과시킬 수 있게 된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21시 1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