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정선영 특파원 = 미국의 1조 달러 규모 사회기반시설(인프라) 지출 법안이 미 의회를 통과하면서 지방채(muni bond; municipal bond) 매수세가 급증했다.

15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ICE 데이터서비스 기준 트리플A등급의 미국 10년물 비과세 지방채 수익률은 지난 10월 28일 이후 8% 정도 하락했다.

채권 가격이 상승하면 채권수익률은 하락한다.

그동안 인프라지출법안이 통과되기까지 지방채 시장은 상대적으로 소외돼 있었다.

하지만 최근 지방채 시장의 위시리스트 항목은 연방 정부가 이자 지급의 보조금 지급 초안과 조기 재융자를 위한 연방 비과세 재개 계획을 포함하고 있다.

1조달러대의 인프라 예산안은 도로, 철도, 전기차, 인터넷 전력망 등 각종 사회간접자본 개선을 위해 책정될 예정이다.

WSJ는 "장기적으로 도로, 하수도 및 철도에 대한 모든 투자는 지방자치단체의 신용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시장에 좋다"며 "1조달러대의 지출패키지는 전체가 아니라 부분적으로 연방 지원을 받고, 주와 도시가 남은 비용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더 많은 채권발행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바로 시장에서 영향이 나타나지는 않을 것으로 전문가는 내다봤다.

씨티그룹의 패트릭 브렛 지방채 자본시장 헤드는 "많은 경우 지역에 대한 기여는 지방채에서 올 것"이라면서도 "즉각적인 시장의 영향은 소강상태일 것"이라고 봤다.

연방 공무원들이 주와 도시가 인프라를 위해 싼 자금 조달을 하게 하는 것보다 직접 프로젝트에 비용을 지불하도록 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WSJ는 설명했다.

주와 도시, 카운티, 학군 등은 4조 달러에 달하는 뮤니 시장에서 할인된 이자율로 차입할 수 있는데 이는 투자자들이 연방정부와 주정부에 세금을 내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의회가 지방채의 비과세와 조기 재융자 혜택을 재개하지 않을 경우 지방채 시장 참가자들이 실망할 수 있다.

로드 애벳 자산운용사의 댄 솔렌더 면세 채권 이사는 "기회를 가진 건강한 시장을 만들기 위해 적절한 양의 공급을 원한다"고 말했다.

syju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1시 4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