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정우 기자 = 정치권을 중심으로 대체불가토큰(NFT) 기반 게임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야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게임업계에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플레이투언(P2E)' 게임 출시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관련 게임 사업이 사행성 그늘에서 벗어날지 주목된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통령 후보 측은 이날 국회의원회관에서 간담회를 열고 게임·메타버스 특보단 출정식을 갖는다.

특보단은 신기술에 민감한 MZ세대 및 게임업계의 의견을 수렴하고 P2E 및 NFT 분야의 성장을 위한 논의에 나선다.

지난주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선대위) 미래경제위원장 이광재 의원 등은 메타버스 플랫폼 컴투버스를 통해 토큰 이코노미를 구현중인 컴투스 임직원을 만나 업계 의견을 청취했다.

컴투스 직원들은 NFT에 대한 정책적 지원, P2E 게임에 대한 시대적 반영, 규제 전환을 위한 명확한 가이드라인 등을 요구했다.

P2E 게임은 게임물관리위원회가 '무한돌파삼국지 리버스'에 등급분류를 부여하지 않으면서 사행성 논란에 휩싸였다.

게임위는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28조의 사행성 금지 조항을 들어 블록체인 게임이 이 조항에 위배된다며 등급분류를 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무한돌파 삼국지 외에도 위메이드가 지난 8월 출시한 블록체인 게임 '미르4 글로벌'이 규제에 막혀 국내 서비스를 하지 못하고 있다.

미르4 글로벌은 출시 한달여 만에 서버 100개를 돌파했고 두달여 만에 동시접속자수 100만명을 돌파했지만 정작 국내에서는 이용이 불가하다.

NFT를 활용한 P2E 게임이 게임산업진흥법상 합법인지 여부를 놓고 아직까지 의견이 분분한 상황이지만 최근 P2E 게임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는 분위기다.

더불어민주당 윤영찬 의원은 지난 5일 SNS를 통해 P2E 게임은 확률성 게임이 아닌 정당한 노력에 따른 보상이 보장되는 활동이라는 의견은 게재했다.

윤 의원은 "게임위가 발생하지도 않은 우려 때문에 (P2E 게임에) 사행행위라는 낙인을 찍었다"며 "P2E는 이용자들이 정당하게 노력해서 키운 캐릭터나 아이템을 통한 일종의 디지털 콘텐츠 창작 활동"이라고 주장했다.

업계에서는 P2E에 대한 사행성 여부 논의가 본격화된 것을 반기는 분위기다.

P2E 게임은 향후 글로벌 게임 사업에 거스를 수 없는 대세라는 게 업계의 일관된 주장이다.

송재준 컴투스 대표는 "해외시장에서 P2E게임은 성공적으로 급성장하고 있지만, 정부 규제로 유일하게 한국과 중국에서만 게임 출시를 하지 못하고 있다"며 "P2E는 단순히 돈을 버는 게임이 아니라 플레이로 획득한 재화와 아이템 보상 소유권을 인정하고, 탈중앙화 가치를 끌어낸 혁명적 사건"이라고 강조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P2E가 국내에서 합법인지 여부를 놓고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이 나와야 한다"며 "정치권을 중심으로 간담회가 속속 열리면서 정부의 정책에 어떠한 변화가 있을지 지켜보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jwchoi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4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