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윤석열 당선인이 8개 부처 장관 후보자를 지명한 가운데 경제 검찰인 공정거래위원회 수장이 언제 결정될지로 업계의 관심이 쏠린다.

관련 법률에 따라 취임식 이후에나 위원장 인선이 공개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11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에 따르면 인수위는 내각 인선을 최소 7~8명씩 두 번에 걸쳐 발표할 계획이다.

'대통령직 인수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대통령 당선인은 임기를 시작하기 전에 국회의 인사 청문 절차를 거치게 하기 위해 국무총리와 국무위원 후보자를 지명할 수 있다.

18개 행정각부의 장인 국무위원 중 8명의 명단이 공개됐으니 남은 인선 발표 때는 10개 부처 장관이 지명될 예정이다.

공정위는 행정각부가 아닌 국무총리 직속 기관이기에 공정위원장은 국무회의에도 참석하고 장관급 대우를 받음에도 국무위원이 아니다.

현행법상 윤 당선인이 취임식 이전에 공정위원장을 지명할 근거가 없는 것이다.

이 때문에 새 정부가 출범하는 5월 10일 이전에 공정위원장이 지명될 가능성이 낮다는 관측이 나온다.

실제로 노무현 정부 시절에는 출범 12일 만에, 이명박 정부에서는 취임식 이후 8일 만에 초대 공정위원장이 지명됐고 박근혜 정부에서는 지명까지 17일이 걸렸다.

인수위를 거치지 않은 문재인 정부에서는 출범 7일 만에 김상조 한성대 교수가 낙점됐는데 당시 경제부처 수장인 경제부총리보다도 4일 앞서 지명되며 주목을 받았다.

윤 당선인이 강한 규제보다 자율을 중시하는 기업 정책을 표방하는 데다 공정위가 인수위에 초임 과장급 1명을 파견하는 데 그치는 등 우선순위에서 다소 밀린다는 평가가 우세하다.

현재 정치인 출신으로는 박근혜 정부에서 경제수석을 지낸 강석훈 인수위 정책특별보좌관, 윤희숙 전 의원, 김용태 전 의원 등이 공정위원장 후보로 거명된다.

검찰 출신으로는 구상엽 울산지검 인권보호관이, 학계에서는 인수위 경제1분과 전문위원으로 공정경제 파트를 담당하고 있는 권남훈 건국대 교수의 이름이 가장 많이 오르내린다.

공정위 출신 중에서는 한국경쟁법학회 회장을 지낸 이황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신동권 전 한국공정거래조정원장 등이 공정위원장 후보로 언급되며 내부 신망이 높은 김재신 부위원장도 후보 중 한 명이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1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