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경제인연합회 (CG)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국내 배출권거래제(ETS)의 유동성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해외 민간 주도의 '자발적 탄소시장'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21일 한국이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 인정된 자발적 탄소시장의 크레딧을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작년 말 COP26에서 자발적 탄소시장과 배출권거래제가 연계될 수 있는 제도 기반이 마련된 바 있다.

한국 배출권거래제는 정부가 사전에 정한 할당배출권 이외에는 공급이 제한돼 가격 급등락을 반복하며 배출권 매매회전율(허용배출량 대비 거래량)은 현재 4.3%로 저조하다.

코스피 매매회전율(평균 상장주식 수 대비 거래량)이 30~50%대임을 고려하면 낮은 수준이다.

전경련은 거래물량 부족으로 배출권 가격이 급등락하면서 시장의 가격신호가 기업의 감축 활동에 도움을 주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해외에서 급성장 중인 자발적 탄소시장을 국내 배출권거래제와 연계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매켄지는 향후 각국의 탄소중립 정책 추진 및 기업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활동으로 자발적 탄소시장이 2030년까지 최대 15배, 2050년까지 최대 100배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전경련은 유동성 부족으로 국내 배출권거래제의 시장기능이 부진한 만큼 글로벌 자발적 탄소시장의 크레딧 활용이 새로운 돌파구가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유환익 전경련 산업본부장은 "자발적 탄소시장의 성장이 향후 배출권거래제와 상호보완적인 관계로 발전할 가능성이 크다"며 "국외 ITMO(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감축실적)와 국내 배출권거래제의 연계를 허용하고, 추가로 국내 자발적 탄소시장 육성을 위한 검증체계 지원, 국제협력을 통한 ITMO 획득 채널 다각화 등도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yg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