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전망하는 해외 투자은행(IB)들의 눈높이가 5%대로 높아졌다. 이미 상반기까지 누적 상승률이 4.7%까지 상승한 터라, 연간 상승률이 5%를 넘어설 가능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11일 국제금융센터가 집계한 아시아 주요국 경제지표 컨센서스를 보면 지난달 말 기준 해외 IB 9곳의 올해 우리나라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 평균은 5.0%였다.

한 달 전보다 0.7%포인트나 올라간 것으로, 작년 말(2.1%)과 비교하면 두 배 이상 높아진 수치다.

기관별로 보면 크레디트스위스, JP모건, 노무라 등 3곳이 5.2%로 가장 높은 전망치를 내놨다. 바클레이즈(5.1%)와 뱅크오브아메리카메릴린치(5.0%), 씨티(5.0%)도 5%대로 전망치를 높였다.

골드만삭스(4.8%)와 HSBC(4.8%), UBS(4.7%)는 4%대 후반으로 전망치를 제시했지만 한 달 전과 비교하면 상향 조정폭이 작지 않았다.

이처럼 해외 IB들이 일제히 전망치를 올린 것은 최근 우리나라의 물가 상승 속도가 만만치 않은 수준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6월 소비자물가는 1년 전보다 6.0% 올라 외환위기 이후 24년 만에 최대 상승폭을 보였다. 올해 들어 6월 말까지 누적 물가 상승률은 4.7%이 달한다.

올해 1~6월 전월 대비 물가 상승률이 0.6~0.7%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5%대 연간 물가 상승률이 현실화할 가능성은 상당히 크다.

특히 7월부터는 국제 원자재·곡물가격 오름세 외에도 전기·가스 등 공공요금 인상이 물가에 추가적인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는 상황이다.

김예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계절적인 요인과 공공요금 변동이 맞물리면서 3분기 전월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상당히 큰 변동성을 보일 것"이라며 "전년비로는 6% 부근의 높은 수준을 유지하는 고원 형태가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정책당국도 여름철 성수기에 수요 측 물가 상방요인이 더해지면서 어려운 물가 여건이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하면서 할당관세 적용, 부가세 면제 등 물가 안정대책을 잇달아 내놓고 있다.

정부는 지난 8일 할당관세 품목 확대 등 민생안정 방안을 발표하면서 "앞으로도 고물가에 따른 국민 부담 최소화를 위해 추가 정책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시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부가세 면제에 추가 할인까지…물가 잡기 총력전(CG)
[연합뉴스TV 제공]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5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