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해양수산부는 공적 자금이 투입된 해운시장을 시장 중심으로 전환하고 수출기업들의 물류애로 해소를 지속해서 지원할 방침이다.

조승환 해수부장관은 11일 윤석열 대통령에게 이런 내용의 업무계획을 보고했다.



◇ HMM, 민영화 여건 조성…2026년 선박 매입·임대 전문 리스사 설립

HMM은 경영정상화 성과를 바탕으로 민간 경영권을 중장기적으로 이양하기 위한 여건을 조성하고, 민간의 선박 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선박 투자자에게 세제 혜택을 주는 '조세리스제도' 도입을 추진한다.

정책금융기관의 선박펀드 규모를 21억달러에서 36억달러로 확대하고 경기 침체에 대비해 2026년까지 선박 매입·임대 전문 리스사를 설립한다.

수출기업의 물류애로 해소를 위해 임시선박 투입, 중기·농수산물 전용 선복 배정 등의 지원을 이어가고 부산항에 수출기업 전용 화물보관소를 운영한다.

또 광양항에 완전자동화항만 테스트베드를 만드는 등 항만시설 자동화를 추진하고 주요 항만에 액화천연가스(LNG) 급유시설 등 부가가치가 높은 서비스를 도입하기로 했다.



◇ 역동적인 신(新)해양경제 육성

해양 신산업과 해양수산 분야 창업 활성화 등을 통해 새로운 해양경제를 육성할 방침이다.

해양레저관광, 해양바이오, 신해상교통서비스 등 해양신산업을 집중 육성해 15조원 규모의 시장을 창출하고 지역별 창업주타지원센터를 전국 연안권으로 확대하는 한편 해양수산 모태펀드도 3천억원에서 5천억원으로 키울 계획이다.

세계에서 6번째로 남극 내륙기지를 건설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한편 차세대 쇄빙연구선을 2026년까지 건조해 글로벌 해양영토도 확장한다.



◇ 수산업 활력 지원

현재 국내 전체 생산량의 29%인 총허용어획량 제도(TAC) 적용 대상을 2027년까지 60%로 확대하고 스마트 양식클러스터를 조속히 완공해 고부가가치 어종을 국산화할 방침이다.

노후화된 수산물 산지 위판장을 현대화하고 수산물 수출 지원도 확대한다.

전국 어촌을 거점형, 자립형, 정주유지형으로 구분해 생활 편의성을 개선하는 '어촌 신활력 증진사업'을 추진하며 내년부터 소규모 어가, 어선원 등 영세 어업인에게 기본형 수산공익직불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그간 여객선이 다니지 않던 40개 소외도시에 선박 투입을 지원해 도서 주민들의 교통 편의도 향상시킬 예정이다.

조승환 장관은 "신 해양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전통 해양수산업의 디지털·스마트화와 함께 해양 신산업분야의 새 성장동력을 적극 발굴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전략적 투자를 통해 새 정부 내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2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