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정우 기자 = 정부가 국내 디지털 인프라 수준을 세계 1위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장기 비전을 제시했다.

인공지능(AI)과 AI 반도체, 5G·6G 이동통신, 양자, 메타버스, 사이버보안 등 6대 혁신기술을 확대하고, 100만명 이상의 인재를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관계부처와 민간업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정보통신전략위원회' 산하에 '디지털 전략반(가칭)'을 운영해 추진상황을 점검해 나갈 예정이다.


◇ AI·클라우드·메타버스 등 기술 확보 총력
과기정통부는 28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개최된 제8차 비상경제 민생회의에서 '대한민국 디지털 전략'을 발표했다.

'대한민국 디지털 전략'은 윤석열 정부의 국가 디지털 정책을 이끌어 갈 선도 전략으로서 디지털 시대를 이끌어갈 범정부 합동 전략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내 디지털 인프라 지수 1위를 유지하고, 사회 전반의 혁신문화 조성을 통해 '글로벌혁신지수(WIPO)'를 지난해 5위에서 1위로 끌어 올리겠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과기정통부는 오는 2026년까지 AI 원천기술과 AI반도체 핵심기술 확보를 위해 각각 3천18억원, 1조200억원의 예산을 투자할 계획이다.

NPU와 슈퍼컴, 초거대 AI 모델 등 세계 최고 수준의 AI인프라를 구축하는 한편 AI 윤리 및 제도 마련 등 국제적 AI 규범을 마련한다.

또한 AI 반도체로 구축한 초고속·저전력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를 기반으로 AI 반도체와 클라우드가 유기적으로 연계될 수 있는 'K-클라우드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소프트웨어(SW) 시장을 'SaaS' 중심으로 전면 개편하고 오는 2027년까지 2천개 이상의 SaaS 기업을 육성하는 등 SW 산업의 체질 개선에도 나선다.

더불어 오는 2024년까지 5G 전국망을 완성하고, 차세대 이동통신 기술인 6G 표준특허 선점 및 세계 최초 6G 서비스 시현에도 나선다.

이 외에 인터넷과 센서, 컴퓨터 등 3대 분야에서 양자역학 기술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사이버보안 영역에서 10만명 인재 양성과 억제·보호·탐지·대응 등 4대 기술 개발에 돌입한다.

메타버스 분야에서는 10대 메타버스 프론티어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메타버스 규제혁신 로드맵과 윤리원칙을 정립한다.

AI 등 혁신 플랫폼 개발 지원으로 디지털 플랫폼 스타기업을 육성하고,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경쟁력 확보를 위해 올해 1천억원 수준의 'K-OTT 콘텐츠 펀드'를 오는 2027년까지 3천억원으로 확대한다.


◇ K-디지털 인재 100만명 양성
정부는 디지털 강국으로 나아가기 위한 100만명에 달하는 인재 양성 계획안도 내놨다.

초등학교와 중학교 단계부터 SW 및 AI 교육을 전면화하고 정보·컴퓨터 교육 수업시수를 현재 2배 수준으로 확대한다.

해외 최고 수준의 대학에 인턴십 및 연구 지원에 나서고, 디지털 성공사례를 창출하는 '청년 리딩그룹 1천명 프로젝트' 추진한다.

또한 민관이 협력해 올해 1천150명을 시작으로 향후 5년간 지속적으로 인재 양성을 확대하고 산업계에 퍼진 디지털 인력난을 해소한다.

동시에 민관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내년부터 미국과 유럽 등지에 '디지털 수출개척단'을 운영한다.

개척단에는 분산된 해외진출 지원 역량을 결집하는 '디지털 대표부'를 신설한다.


◇ 전통 산업 디지털화…국민 생활에도 디지털 역량 확대
정부는 제조업, 농축수산업 등 전통 산업에 디지털화를 추진하고, 공공·행정 서비스를 디지털화해 국민 생활 개선에도 나선다.

제조 분야에서는 생산성 혁신을 위해 대·중견·중소 디지털 협업공장을 구축하고 기업 간 제조데이터 공유 및 활용 플랫폼을 개발한다.

작업자 중심의 환경을 디지털화하고, 노후설비 개량 등에 디지털 기술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농축수산업에도 디지털 기술을 적용해 공공·민간의 스마트팜 데이터를 수집 및 활용하고, 주요 수산식품의 전 공정 자동화를 추진한다.

국민 생활 개선을 위해서는 오는 2027년까지 생활·산업·재난 등 3대 분야에 디지털 기술을 적용하는 '디지털 안전망' 시스템을 구축한다.

더불어 독거노인과 아동 등 사회 약자를 위한 '스마트 돌봄' 시스템을 구축하고, 전 국민에 디지털 접근성 확보, 디지털 격차 해소 등 디지털 포용에 나선다.

이를 위해 정부 각 부처를 디지털 플랫폼화해 전 국민이 단기에 디지털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오는 2027년까지 디지털로 정부가 일하는 방식을 대전환하고, AI와 데이터 기반 국정관리 체계를 확립한다는 목표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대한민국 디지털 전략은 국가 디지털 청사진으로 뉴욕구상을 통해 밝힌 글로벌 디지털 혁신 선도를 향한 강력한 의지를 국가 차원의 정책으로서 마련한 것"이라며 "정부 역량을 총 결집해 전략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만들어 낼 것"이라고 말했다.

jwchoi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2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