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집무실 '용산시대'D-1
(서울=연합뉴스) 윤석열 당선인의 대통령 취임식을 하루 앞둔 9일 오후 새 대통령 집무실로 사용될 서울 용산구 옛 국방부 청사가 마지막 준비 작업이 한창이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10일 취임식 직후 이 건물에 마련된 집무실에서 업무를 개시할 예정이다.2022.5.9 [인수위사진기자단] hkmpooh@yna.co.kr



(서울=연합인포맥스) 신윤우 기자 = 대통령실은 29일 정부와 한국은행이 미국과의 유동성 공급을 위한 협의가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을 만나 한미관계의 강화방안과 경제안보 등 등에 관해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고 이재명 부대변인이 전했다.

해리스 부통령은 필요시 금융안정을 위한 유동성 공급장치를 실행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한 양국 정상 차원의 합의 사항을 재확인했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협력을 재확인한 점은 의미 있는 성과"라며 "정부와 한은은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미국과의 유동성 공급장치 발동에 대한 협의가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인식 하에 시장 상황에 따라 유동성 공급장치를 가동할 수 있도록 한은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간에 적극적으로 정보를 교환하는 것으로 안다. 자세한 내용에 대한 문의는 한국은행에서 답을 줄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날 접견에서 통화스와프가 언급됐는지에 대해서는 앞서 유동성 공급장치에 통화스와프도 포함된다고 밝힌 바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과 관련한 우려를 전달하고,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정신을 바탕으로 상호 만족할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에 해리스 부통령은 자신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도 한국 측의 우려를 잘 안다면서 법률 집행 과정에서 한국 측의 우려를 해소할 방안이 마련되도록 챙겨보겠다고 했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한국 측 우려를 잘 알고 있다는 것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법률 집행 과정에서 우려를 해소할 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ywshi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3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