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X 파산…가상화폐 하락세
2022.11.14 mjkang@yna.co.kr

(서울=연합인포맥스) 김지연 기자 = 엘리자베스 워렌 미국 상원의원은 디지털 자산이 경제 전체에 더 큰 해악을 끼치기 전에 암호화폐 시장에 규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25일(현지시각) 비즈니스인사이더에 따르면 워렌 의원은 최근 기고문을 통해 "파산 신청한 암호화폐 거래소 FTX의 갑작스러운 몰락으로 고객 자금 17억달러가 증발한 것은 감독 당국이 투자자 보호에 나서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다음 가상자산 사태가 발생해 우리 경제전체에 타격을 주기 전에 감독당국자들은 사람들이 편법을 쓰기 전에 미리 법을 만들어야 하고, 의회는 규제에 구멍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FTX의 몰락이 경종을 울렸다"고 말했다.

워렌 의원은 FTX의 파산 사태를 2008년 금융위기와 비교하며 "암호화폐는 서브프라임 모기지나 신용부도스와프(CDS) 같이 처음에는 좋은 성과를 내면서 우리를 현혹한 뒤 마지막에 큰 손실을 보게 한 금융 상품들과 똑같은 길을 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투자자 보호뿐만 아니라 돈세탁 방지를 위해서도 암호화폐 시장을 규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테러리스트나 마약상 같은 범죄자들이 익명성이 보장되는 수십억 달러의 가상 자산을 거래하며 그 뒤에 숨어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암호화폐 업계가 채굴 등을 위해 많은 전력을 사용한다며 이들의 탄소배출과 에너지 사용량을 공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에너지청이 암호화폐 업계의 전력 사용량 공개를 강제할만한 수단들을 충분히 가지고 있지만, 이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의회가 개입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jyk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9시 3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