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상황분석으로 건전성 악화 우려 저축은행 조기식별"
"최근 대내외 불안요인 영향 제한적…충분한 손실흡수능력·유동성 보유"

 

(서울=연합인포맥스) 손지현 기자 = 금융감독원이 올해 중소서민금융 부문 감독·검사 중점 방향으로 대내외 불확실성에 대비한 잠재리스크 선제 대응에 방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20일 여의도 본원에서 저축은행, 여신전문금융회사, 상호금융회사, 밴(VAN)사 및 관련 중앙회, 협회 임직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중소서민금융 부문 금융감독 업무설명회를 열고 이같이 강조했다.

박상원 금감원 부원장보는 설명회에서 "위기상황 및 금융환경 변화에 대한 선제적 대응, 따뜻하고 공정한 금융환경 조성 등에 초점을 맞추어 금융감독·검사 업무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 부원장보는 "특히, 중소서민금융회사가 '서민·취약차주에 대한 금융지원'이라는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는 한편, 대내외 불확실성에 대비한 리스크관리에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최근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스위스 크레디트스위스(CS) 사태 등 대내외 불안요인에 따른 중소서민금융 부문의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설명했다.

박 부원장보는 "현재 중소서민금융회사는 향후 금융시장 불확실성에 대비해 충분한 손실흡수능력 및 유동성을 보유하고 있다"며 "중소서민금융회사의 건전성 및 유동성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필요시 적극 대응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금감원은 우선 금융시장 불안 요인에 대한 전방위적 대응에 최우선으로 집중하겠다고 했다.

연체율 선행지표를 활용해 가계대출 취급현황을 모니터링하고 다중채무자 충당금 적립률을 상향하면서, 잠재리스크 요인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구상이다.

또 위기상황분석을 통한 건전성 악화 우려 저축은행과 여전사 등을 조기식별하고 신속한 재무구조 개선을 유도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최근 금융시장 불안, 고금리, 경기침체 등으로 부실 우려가 가중되고 있는 저축은행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등과 관련해서는 내부통제제도 선진화를 추진하겠다고 했다.

금감원은 저축은행의 PF대출, 여전사의 중고차금융 등 사고취약부문에 대한 통제기능을 강화하는 등 금융사고 예방을 위한 내부통제제도를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부당 대출모집, 여·수신상품 불완전판매 등 금융질서 저해행위 근절 및 부당·불건전 영업행위에 대해서도 검사를 강화한다.

금리 인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민취약계층을 위해서 포용금융도 강화하도록 지도한다.

코로나19 지원 채권의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 연장 등 연착륙을 지원하고, 햇살론·중금리대출 확대 지원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다.

또 금리인하요구 제도 개선방안의 이행 완료를 통해 금융소비자의 금융비용 부담도 완화할 방침이다.
 

금융감독원
[촬영 이충원]

 


jhson1@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3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