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랜드 바겐(Grand bargain)은 어떤 현안을 두고 대립하는 당사자 간의 대타협을 뜻한다. 줄 것은 주고받을 것은 받는 '빅딜(Big deal)'의 개념을 담고 있다.

최근에는 재정절벽(fiscal cliff)의 현실화를 막기 위한 오바마 미국 대통령(민주당)과 공화당의 협의가 '그랜드 바겐'으로 마무리될지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이를 위한 첫 걸음을 내딛기 위해 우리 시각으로 지난 17일,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민주당과 공화당의 의회 지도부와 한 시간여 협상을 진행했다.

이후 양 당의 의회 지도부는 성명을 발표하면서 "건설적인 대화였으며 계획에 따라 앞으로 나아갈 것이다"고 밝혔다.

특히, 존 베이너 하원의장은 회담 후 기자들과 만나 "내가 제시한 틀은 대통령이 요구한 공정하고 균형 있는 접근 방식과 일치하는 것으로 재정절벽을 피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고 강조하며 그랜드 바겐의 가능성을 키웠다.

당초 공화당은 재정적자 감축을 위해 오바마 정부가 정부지출 삭감안을 내놔야 세수증대안을 협의할 수 있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었다.

스티브 킹 공화당 하원의원(아이오와)은 한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존 베이너 공화당 하원의장이 최고 소득계층 공제와 각종 세제 혜택을 축소하거나 폐기하는 세제 개선안과 함께 현재 35%인 최고세율을 오바마 대통령이 원하는 39.6%는 아니지만 소폭 올리는 증세 방안을 하원에 제출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그랜드 바겐은 2009년, 이명박 대통령이 북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북핵 프로그램의 핵심 부분을 폐기하면서 동시에 북한에게 확실한 안전보장을 제공하고 국제지원을 본격화하는 일괄 타결안으로 처음 국제사회에서 쓰였다. (정책금융부 이재헌 기자)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