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 등 외환당국이 은행권의 선물환 포지션 한도를 추가로 축소했다.

재정부와 한은,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등은 27일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자본유출입 변동성 완화를 위한 1단계 대응조치로 외국환은행에 대한 선물환 포지션 비율 한도를 축소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로 국내은행과 외은지점의 선물환 포지션 한도는 25%씩 줄었다. 이에 따라 선물환 포지션 한도는 국내은행이 현행 40%에서 30%로, 외은지점이 현행 200%에서 150%로 각각 줄어들게 된다.

외환당국의 이번 조치는 12월1일부터 시행된다. 축소된 한도는 1개월 유예기간을 두고 내년 1월1일부터 적용하고, 기존 거래분에 대해서는 예외가 인정된다.

재정부는 국내 경제 펀더멘털과 글로벌 유동성 상황 등 국내외 여건을 종합적으로 감안할 때 향후 해외 자본유출입이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특히 이에 대한 시장내 기대심리로 최근 시장의 변동성 확대되고 있음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향후 자본유출입 변동성 확대에 대비해 선제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 공감했다고 재정부는 밝혔다.

재정부는 이어 "선물환 포지션 한도 축소로 실물부문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시장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필요시 외화자금시장에 대한 유동성 공급 등의 보완책을 병행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eco@yna.co.kr

http://blog.yonhapnews.co.kr/eco28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