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일본 중의원 총선은 예상대로 자민당의 압승으로 끝났다. 일본 총선은 안보와 주권, 경제 등 우리나라에도 많은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일본 새 정부가 추진할 공격적인 양적 완화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우리 수출에 직접 영향을 미칠 엔저시대의 막이 올라가기 때문이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자민당 총재는 총선 유세 중 "대담한 금융완화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일본 경제를 살리겠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아베 총재는 총선 후 일본은행(BOJ)을 상당히 높은 수위로 압박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앙은행에 대한 아베 정권의 압박은 환율과 경기부양 등 다용도 목적이 있다. BOJ가 돈을 풀면 엔화가 하락하는 효과가 있다. 수년째 엔고로 고통을 겪고 있는 일본 수출업계를 살리는 효과가 있다. 세계는 지금 환율전쟁중이다. 사실상 4차 양적완화(QE3)를 결정한 미국은 달러를 매월 850억달러나 풀어 달러 약세를 조장하고 있다. 유럽중앙은행(ECB) 역시 물가안정이라는 목표를 뒤로하고 돈 풀기에 나서고 있다. 아베 정권은 미국과 유럽의 공격적인 돈 풀기로 엔화만 고공행진을 벌여 일본 경제가 피해를 보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다. 이를 방어하기 위해선 BOJ가 적극적인 완화정책으로 대응해야한다는 게 아베 정권의 논리다.

일본은 외환시장에 직접 개입할 여력도 없고 설령 개입하더라도 큰 효과가 없다. 환율조작이라는 외교적인 부담도 크다. 일본이 쓸 수 있는 유일한 카드는 BOJ의 통화정책뿐이다. 아베 정권이 BOJ의 그립을 확실하게 쥐려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아베 정권은 집권하면 내년 4월 임기만료인 시라카와 마사아키(白川方明) BOJ 총재를 교체할 것이 확실시된다. 시라카와 총재가 아베정권의 공격적인 양적완화에 반대의사를 표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BOJ 금융정책위원회를 구성하는 임원들도 정권에 입맛에 맞는 인물로 바꾸려고 한다. 일각에선 중앙은행의 독립성을 침해하는 것이라고 비판하지만 아베 정권은 일본은행법을 바꿔서라도 중앙은행을 강하게 단속하겠다는 뜻을 굽히지 않고 있다.

일본은 오는 18~19일 통화정책 회의를 연다. 정권이 바뀌자마자 BOJ가 중요한 시험대에 오르는 셈이다. 그러나 아직 새 정부가 구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특별한 정책의 변화는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참가자들은 정부 구성이 완료되고 처음으로 열리는 내년 1월 통화정책 회의를 주목하고 있다. 아베 정권의 의지대로 대담한 금융완화 정책이 펼쳐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에 따라 엔화가치도 하락 추세를 탈 것으로 전망된다.







원화 강세 현상이 가속화하는 가운데 나타나는 엔저 현상은 한국 경제에 부담이 될 수 있다. 우리 경제의 근간인 수출에 적신호이기 때문이다. 지난 9월 1천460원을 나타냈던 엔-원 환율은 14일 현재 1천286원까지 떨어졌다. 엔저를 무기로 한 아베노믹스가 출범 전부터 효험을 발휘하고 있는 셈이다. 아베노믹스와 함께 나타나는 엔저 시대에 대한 대비가 필요한 시점이다. (국제경제부장)

jang73@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