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와 국토해양부가 신공항 공약 이행안 마련을 두고 이견을 보이는 가운데 신공항 건설 이후 김해공항의 활용방안이 새로운 쟁점으로 떠올랐다.

국토해양부 고위관계자는 14일 기자와 만나 신공항 공약 이행안에 대해 "10조 원을 들여 신공항을 짓고 나면 김해공항 활용이 문제로 남는다"며 "여러 각도에서 검토해 봤지만 마땅한 활용방안을 찾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비슷한 규모의 부산신항 건설사례를 거론하며 "수요타당성 조사를 거쳐 신공항을 건설하는 데 5년이면 충분하다"며 건설에 걸리는 기간은 신공항 추진 여부를 판단하는 데 크게 문제 되지 않을 것으로 평가했다.

주말 인수위 업무보고에 대해서 그는 "조용한 분위기 속에 의견을 개진한 것으로 안다"면서 "제주와 김해의 경우 여객수요 증가율이 예상보다 높기 때문에 수요조사는 다시 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화물을 포함한 공항운영의 경제적 타당성에 대해서는 부정적으로 전망했다.

2011년 기준으로 14개 지방공항 가운데 흑자를 낸 곳은 김포, 김해, 제주 등 3곳이다. 나머지 11곳은 포항 78억원, 양양 77억원, 여수 75억원 등 총 555억원 이상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이 때문에 국토부는 신공항을 새로 건설하는 것보다 김해공항 활주로 확장을 선호하고 있다. 지금 수준의 여객 증가율도 이를 통해서 오는 2030년까지 충분히 감당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한편, 해양수산부 등 부처개편과 관련해서는 "인수위 담당분과에서 외부 의견을 수렴하는 것으로 안다"면서 정부부처 의견이 반영될 가능성을 작게 내다봤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