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태문영 기자 = 일본의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부가 현재의 엔화 약세를 지속시키기 어려울 것이라는 진단이 나왔다.

다우존스는 21일 칼럼에서 일본은행(BOJ)이 이번 통화정책회의에서 아베 총리의 주문대로 강력한 통화 완화 정책을 발표할지에 시장의 온 관심이 집중된 상황에서 엔화 투자자들이 실망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시장의 기대가 워낙 커서 BOJ가 이를 충족시킬 수 없을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칼럼은 아베 총리가 BOJ에 주문한 통화 완화 정책을 시장이 이미 환율에 반영해버렸을지도 모르며, 이 경우 "소문에 사고 뉴스에 팔라"는 단순한 원리에 의해 엔화 가치가 다시 반등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아울러 아베 총리는 공격적인 디플레이션 극복 정책을 실행하려 할 때 외부의 반발에 부딪힐 수 있다.

예를 들어 크리스틴 라가르드 국제통화기금(IMF) 총재는 경쟁적인 통화가치 절하가 IMF의 원칙에 어긋난다면서 일본 정부를 겨냥한 발언을 했다.

그러나 아베 총리가 디플레이션 탈출과 엔고 억제를 위해 선택할 수 있는 대안은 얼마 없다.

일본은 지난 20년 동안 비둘기파적인 재정 정책과 통화 정책을 썼지만, 디플레이션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이러한 선례만 보더라도 정부가 엔화를 더 약세로 유도하기는 점점 더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됐다.

현재 시장에서 가장 큰 관심사는 이번 회의에서 BOJ가 정부의 요청에 따라 2%의 물가관리목표치를 도입할지다.

BOJ는 이번 통화정책회의에서 목표치를 달성할 때까지 무제한으로 자산을 매입하겠다고 발표할 것으로 예상됐다.

아울러 초과지급준비금금리(시중은행이 중앙은행에 예치한 지급준비금 초과분에 제공하는 이자) 하한선인 0.1%가 아예 폐지될지도 모른다는 기대도 커지고 있다. 이는 기준금리 인하와 비슷한 효과를 지닌다.

칼럼은 BOJ의 조치가 기대 이하면 아베 정권이 BOJ에 더 강한 완화 압박을 넣기 전까지 엔화가 급격하게 반등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여기에 일본 외에 다른 국가도 자국 통화가치를 절하하려는 움직임이 가세한다면 아베 정권이 엔화 약세를 유지하기는 더 어려워진다. '환율 전쟁'을 앞장서서 선포한 일본 정부는 특히 국제 사회의 비난을 받을 수 있다.

myta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