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1*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종혁 기자 =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의 재무상태가 좋지 않은 탓에 용산역세권개발이 부도가 날 경우, 정부의 재정 지원이 불가피하다는 진단이 나왔다.

이화진 키움증권 책임연구원은 14일 '용산드림허브사업구조와 PF ABCP 리스크 분석'이라는 보고서에서, "용산개발사업의 시행사인 드림허브프로젝트(PFV)가 발행한 ABCP가 부도날 경우 정부 지원이 불가피하다"고 분석했다.

현재 총투자비 31조원의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은 금융위기 이후 건설경기침체 영향과 출자사간 갈등으로 난항을 겪고 있다.

이 연구원은 "드림허브PFV는 이미 조달한 3조원대의 ABS와 ABCP의 이자비용 400억원 부담도 힘든 상황에 있다"며 "드림허브를 대신해 유동화증권을 갚아야 할 코레일도 추가 자금투입이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드림허브PFV가 ABS와 ABCP를 발행할 때 코레일이 토지대금반환 약정을 통해 신용보강을 해준 바 있다.

키움증권에 따르면 코레일은 운임 인상 제약때문에 영업적자가 지속해 차입금이 확대되고 금융비용 충당 능력이 미흡한 상황이다.

코레일은 2011년 기준 4천억원 금융비용을 지급했지만 현금창출능력(EBITDA)은 '-750억원'에 불과했다. 또 드림허브PFV(25%) 외에도 코레일이 90%의 지분을 보유한 코레일공항철도(88.8%)도 적자 상태다.

그는 "결국 정부가 지원하지 않으면 코레일의 대외신인도가 하락하고, 자금조달이 경색될 것"이라며 "이는 자본시장에서 다른 지방공사와 공기업으로 부정적인 여파가 확산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드림허브 ABCP 부도 시나리오(최악의 상황)>





libert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