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오는 15~16일에 열리는 주요 20국(G20) 재무장관ㆍ중앙은행 총재 회의를 앞두고 일본이 촉발한 환율전쟁에 대해 미국과 유럽이 이견을 드러냈다.

회의를 앞두고 프랑스와 독일 등이 일본 주도의 환율전쟁을 우려하는 발언을 내놨지만 미국은 오히려 일본의 경제 정책을 옹호하고 나섰다.

피에르 모스코비치 프랑스 재무장관은 11일 "환율이 조작이나 정부의 정책이 아닌 경제 펀더멘털에 의해 움직여야 한다"며 "유로존 국가들은 외환정책에서 더 긴밀한 공조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올리 렌 유럽연합(EU) 경제·통화담당 집행위원도 "유로화 절상은 남유럽 경제에 매우 해롭다"면서 환율 정책과 관련한 국제공조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엔화 약세로 유로화 가치가 상대적으로 높아지면서 유로존(유로화 사용 17개국)의 수출 전망이 나빠진 것을 의식한 발언이다.

주요 7개국(G7)도 G20 회의를 앞두고 환율이 당국의 개입이 아니라 시장에 의해 결정돼야 한다는 내용의 공동 성명 발표를 논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제금융협회(IIF)의 팀 애덤스 이사는 단일화된 성명이 나오지 않는다면 외환시장이 더 많은 변동성을 보일 것이라며 G7 차원의 성명 발표를 촉구하기도 했다.

일본은 경기 침체와 노령화, 디플레이션 등 다중 악재를 해결하고자 부양책을 시행하는 동시에 엔화 가치를 당국 차원에서 낮추고 있다.

일본의 엔화 가치가 하락하자, 수출 의존도가 높은 남미와 유럽 국가들도 수출 확대를 위해 자국 통화 가치를 낮출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환율전쟁 우려는 커지고 있다.

하지만 G7 회원국인 미국은 일본을 향한 시선에서 유럽의 다른 회원국과 온도차를 보였다.

라엘 브레이너드 미국 재무차관은 "미국은 성장 촉진과 디플레이션 탈피를 지향하는 일본의 노력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미국 정부 고위관계자가 이른바 아베노믹스에 대해 지지 의사를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는 급속한 엔저에 대해서는 시황을 직접 언급하지는 않은 채 "환율은 시장에서 결정되어야 한다는 것은 선진 7개국(G7)이 강하게 확인한 사항이다"라고 원론을 언급하는데 그쳤다.

미국은 일본이 미국 국채를 계속 사들이려면 우선 디플레이션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관측된다.

브레이너드 차관은 잭 루 미국 재무장관 지명자에 대한 의회 승인이 지연됨에 따라 G20 회의에 장관 대신 참석할 예정이다.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