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경제사령탑인 기획재정부는 북한의 3차 핵실험이 우리 경제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이라면서도,역외차액결제(NDF) 움직임,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연두교서, UN 안보리 긴급회의와 EU 재무장관회의 등 4대변수를 주목해야 한다고 진단했다.대외적인 여건에 따라 지정학적인 리스크가 증폭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신제윤 재정부 1차관은 12일 세종청사에서 시장관련 국과장회의에서 "북한의 도발이 우리 경제의 펀더멘털에 더는 영향을 줄 수 없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신 차관은 이어 "국내외 금융시장 모니터링을 강화하겠다"면서 "특히 환율과 관련해 역외차액결제(NDF) 움직임,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연두교서, UN 안보리 긴급회의와 EU 재무장관회의 등 4가지에 중점을 두고 모니터링하겠다"고 밝혔다.

북한의 도발이 한국 경제 자체에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겠지만, 대외적인 이벤트 등 여건에 따라 지정학적 리스크를 확대시킬 수 있다는 우려 때문으로 풀이된다.

환율과 관련해 NDF 움직임을 지목한 것은 홍콩과 싱가포르 등 아시아 주요 금융시장이 설연휴 등으로 휴장한 탓에 북한의 핵실험과 관련된 외국인의 평가를 아직 예단하기 어렵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오바마 대통령의 연두교서에 북한 핵실험과 관련해 어떤 내용이 담기느냐에 따라 금융시장과 실물경제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UN 안보리 긴급회의도 북한에 대한 국제사회의 대응강도가 정해진다는 점에서 주목할 변수다.

재정부 관계자도 "오바마 대통령의 연두교서나 UN 안보리는 북한의 핵실험 강행에 따른 국제적인 제재강도 등이 언급될 수 있다는 점에서 자칫 지정학적인 리스크 요인을 키우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EU 재무장관회의도 예정됐는데, 북한 핵실험이 이슈는 아니다"며 "다만 북한 핵실험에 대한 언급이 있을 수 있는 데다 유로존 경제.금융 상황에 대한 방안이 나올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해야 하는 요인이다"고 설명했다.

ec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