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결제 약정(Open Interest)이란 선물옵션 거래에 있어 장 종료 이후에도 반대매매되거나 결제되지 않고 있는 선물 옵션 계약 총수를 말한다.

매수 미결제약정을 보유하는 것을 '매수포지션(Long Position)', 매도 미결제약정을 보유하는 것을 '매도 포지션(Short Position)'을 각각 취하고 있다고 말한다.

따라서 시장 전체적으로 매도와 매도 미결제약정 수량은 일치하고 시장 전체의 미결제약정 수량은 편도만으로 발표된다.

다만, 특정 시장 참가자별 미결제약정 수량은 다르게 형성되기 때문에 특정 시장 참가자들의 방향성 인식과 포지션 보유 상태를 평가하는 데 있어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지난해 말 한국거래소는 10년 국채선물거래의 미결제약정 제한수량을 5천계약에서 1만계약으로 확대하기도 했다. 보유제한기간도 최종거래월(1개월)에서 거래기간 전체(6개월)로 연장했다. 단 기준은 최근월물과 원월물을 상계한 순미결제 약정수량으로 한다.

이는 장기 국채현물시장 규모가 커지고 기관투자자 중심의 시장 특성을 반영한 것이다.

지난 14일에는 3년만기 국채선물의 미결제약정이 사상 처음으로 30만 계약을 넘어서기도 했다. 국채선물 미결제약정이 30만계약을 넘은 것은 지난 1999년 9월29일 국채선물 상장 이후 처음이다. (국제경제부 강규민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kkm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