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영재 기자 = 25일 박근혜 대통령 취임식을 맞아 증권업계가 `박근혜 정부 수혜주' 찾기에 분주하다.

주요 증권사들은 신정부가 발표한 국정과제를 토대로 이날 신정부 정책 수혜 업종을 분석하는 보고서를 내놨다.

우리투자증권은 박근혜 정부 정책의 수혜 업종으로 정보기술(IT), 소프트웨어(SW), 의료, 영화, 게임, 물류, 부동산을 꼽았다.

우리투자증권은 박근혜 정부의 산업별 국정과제에서 IT, SW, 문화, 콘텐츠 같은 유망 서비스업을 집중 육성하기로 한 점에 주목했다.

또 공공주택 공급의 임대 전환, 분양주택 공급의 탄력적 조정, 대통령 주재 무역전략회의 신설, 지역별 원스톱 수출지원 네트워크 구축 등 건설ㆍ물류 관련 내용에도 무게를 실었다.

신정부 정책으로 손해를 볼 수 있는 업종으로는 지주사, 통신, 유통이 거론됐다.

금산분리 강화, 재벌 신규 순환출자 금지, 주식양도차익 과세 대상 확대, 이동전화 가입비 폐지 유도, 면세점 특허 의무할당 같은 정책이 이들 업종에 악재가 될 것으로 우리투자증권은 분석했다.

우리투자증권은 "신정부 정책이 향후 구체적인 법안으로 가시화되면서 직접적인 수혜 종목이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현대증권은 신정부 경제정책의 키워드를 `성장전략 변화', `창조경제', `맞춤형 고용복지'의 3가지로 정리했다.

그러면서 "신정부 정책이 그대로 실현될 경우 통신, 유료방송, 전력, 건설 업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겠지만 중소기업 육성책과 골목상권 보호책은 유통, 음식료 업종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현대증권은 박근혜 정부가 국정과제로 해외 원전사업 진출을 지원하기로 한 점에도 주목했다.

한병화 현대증권 스몰캡 연구원은 원전 수주 확대를 위한 방안에 중소기업의 기자재 틈새시장 진출이 포함된 점을 들며 원전용 초음파 유량계를 개발한 우진을 수혜주로 꼽았다.

하이투자증권은 신정부의 국정 목표 중 일자리 중심 창조경제와 안전ㆍ통합의 사회가 ICT(정보통신기술), 식품안전, 에너지 정책으로 구체화될 것으로 판단했다.

이를 토대로 하이투자증권은 ICT 융합인 스마트 컨버전스 정책이 신정부의 신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보고 이와 관련된 통신 업종이 수혜 대상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건설 업종도 부동산 시장 정상화 정책의 수혜 대상이 될 것으로 전망됐다.

또 식품안전 대책 강화로 위생적인 식자재 유통 기업이 빠르게 성장할 것이며 2017년부터 셰일가스가 적극적으로 도입되고 셰일가스 정책이 가시화되면 한국가스공사가 수혜주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ljglory@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