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WIFT(Society for Worldwide Interbank Financial Telecommunication), 국제은행간 통신협회는 글로벌 금융거래 정보를 안전한 환경에서 교환할 수 있게 은행과 기타 금융기관 간 연결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단체다.

1973년 15개국 239개 은행으로 출발한 이 단체는 2010년 9월 현재 209개국의 9천여개 금융기관이 가입해 있으며, SWIFT의 네트워크를 통해서 하루 1천5백만건의 은행 간(Interbank) 메시지가 교환된다.

SWIFT는 미국과 네덜란드에 데이터센터를 두고 있으며, 2009년 스위스에 세 번째 데이터센터를 열었다. 세 지역 중 어느 한 곳에 문제가 생겨도 남은 센터들이 은행 간 메시지를 처리할 수 있게 돼 있다.

한편, 현존하는 대부분의 금융관련 시스템들은 SWIFT 표준으로 작성된 정보 메시지를 SWIFT의 네트워크 경유 여부와 관계없이 수신 후 처리할 수 있다.

SWIFT에서 제정한 식별 코드(Business identifier codes)는 1994년부터 국제표준(ISO 9362)으로 지정돼 있으며, 일반적으로 SWIFT 코드라고 부른다.

코드는 총 11자리나 8자리며, 기관ㆍ은행 코드, 국가코드, 지역코드, 지점코드로 구성돼 있다. 지점 코드는 선택 사항이며 본점은 지역코드 자리에 'XXX'로 표시하거나 아예 표시하지 않는다.

현재 우리나라의 거의 모든 시중은행이 SWIFT 코드를 가지고 있으며, 인터넷을 통한 국외 송금 시에도 해당 은행의 코드를 알고 있어야 송금 절차를 진행할 수 있다. (정책금융부 엄재현 기자)

jheo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