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FTC(Commodity Futures Trading Commission)는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를 뜻하는 말로 선물과 옵션시장을 감독하는 미국 연방정부 내 독립 기관이다.

CFTC는 파생상품에 관련된 부정행위와 조작, 시스템 리스크 등의 방지를 목적으로 하며, 미국 농무부(USDA)의 상품거래국(CEA)을 대체해 1975년 4월 15일 설립됐다.

CFTC는 대통령이 지명한 5명의 커미셔너(Commissioner)를 중심으로 운영된다. 대통령은 커미셔너 중 한 명을 상원의 동의하에 의장으로 지명할 수 있지만, 같은 정당에 소속된 3명 이상의 인원을 동시에 커미셔너로 지정할 수는 없다.

CFTC는 리스크ㆍ청산 담당 부문과 제재부문, 시장 전망부문, 스와프 딜러와 중개인 감독 부문 등 크게 4가지 부문으로 나눠진다. 이 부문들을 통해 CFTC는 시카고상품거래소(CME)와 뉴욕상품거래소(NYMEX) 등 미국 내 주요 거래소들에서의 상품선물 관련거래를 감독ㆍ관리한다.

농무부에서 독립한 이후 CFTC의 업무 부문과 권한은 여러 번의 법 개정을 통해 지속적으로 확장됐는데, 관련된 가장 최근의 법안은 서브프라임 위기 이후 입안된 도드-프랭크 법이다. (정책금융부 엄재현 기자)

jheo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