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OT 마케팅(MOT marketing)은 소비자 일상생활의 공간 어느 곳에서나 제품의 이미지를 심어주는 마케팅기법이다.

소비자와 접촉하는 짧은 순간들이 제품과 기업에 대한 인상을 좌우하는 중요한 순간이라는 것을 강조하는 마케팅.

'MOT'란 투우사가 소의 급소를 찌르는 순간을 의미한다. 스페인 투우 용어 '모멘트 드 라 베르다드(Moment De La Verdad)'를 영문으로 표기한 모멘트 오브 트루스(Moment of Truth)의 머리글자를 모은 말이다.

기업이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짧은 순간에 기업에 대한 고객의 인상이 심어질 수 있다.

따라서,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원들이 짧은 순간 고객으로 하여금 온 정성을 쏟았다는 호감의 기분이 들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기법은 스웨덴의 마케팅 전문가인 리처드 노만(R. Norman)이 처음 사용했다.

이후 스칸디나비아항공(SAS)의 얀 칼슨(Jan Carlzon) 사장이 1987년 '진실의 순간(Moment of Truth)'이라는 책을 펴내면서 알려졌다.

MOT 마케팅은 소비자들이 제품 또는 서비스에 접촉하게 되는 극히 짧은 시간 동안이라도 제품과 기업에 대한 좋은 인상을 느낄 수 있게 하는 마케팅기법이라 할 수 있다.

MOT 마케팅은 단 한 번의 불만족스러움으로 결국 전체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0으로 만들어버린다는 곱셈의 법칙(한 번의 잘못은 100-1=99가 아니고 100×0=0)에 따라 고객과의 접점의 순간에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강조한다. (산업증권부 장순환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