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신제윤 금융위원장은 22일 "선진국 양적완화와 출구전략에 따른 자본유출입으로 만일의 상황이 도래하면 시장의 기대를 압도할 만큼 충분하고 단호한 시장 안정화 조치를 선제적으로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신 위원장은 이날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금융연구원과 한국경제학회가 공동으로 주최한 '금융대토론회' 기조연설을 통해 "자본유출입 관련 규제를 탄력적으로 운용하고 금융회사가 외화유동성을 확보하고 차입선을 다변화하도록 유도할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선진국 양적완화 조치로 자산가격 버블과 환율 갈등 등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며 "선진국이 경기 회복에 따라 출구전략을 시행하면 신흥국에서 급격한 자본유출이 발생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또 "선진국 양적완화에 따른 후폭풍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겠다"며 "자본유출입 변동성이 시스템 리스크로 확대되지 않도록 거시건전성 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이다"고 했다.

신 위원장은 박근혜 대통령이 공약한 '창조경제'에 대해 "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에 국민 개개인의 상상력과 창의성을 접목해 새로운 산업과 시장, 일자리를 만드는 패러다임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창조경제 구현을 위해서는 기업의 창업과 성장을 뒷받침할 창조금융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창업기업, 혁신기업이 지식과 기술을 담보로 손쉽게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투자 중심의 금융지원이 창조금융이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식재산을 유동화할 수 있는 시장인프라 도입과 운영을 적극 지원하겠다"며 "정책금융 지원도 창조경제형으로 개선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신 위원장은 또 "'문화한류'의 뒤를 잇는 '금융한류'를 만들어 새로운 수출산업, 먹을거리 산업으로 만들겠다"며 "금융은 네트워크와 인지도가 생명이므로 당장 월스트리트를 목표로 할 게 아니라 신흥시장에 우리가 강점을 지닌 금융인프라를 수출해 착실하게 기본기를 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mr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