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외환시장에서 스팟 거래(Spot Transaction)는 특정 거래일에 거래 쌍방이 합의한 가격에 다른 통화를 사거나 파는 거래를 의미한다. 이 거래에서 결정된 환율은 스팟 환율(Spot exchange rate)라고 불린다.

일반적으로 외환시장에서 스팟 거래의 결제일은 거래일에서 2영업일이 지난 이후다. 다만, 미국 달러와 캐나다 달러 간 거래는 거래일에서 1영업일 후가 결제일이 된다.

스팟 거래는 일반적으로 네 가지 방식으로 이뤄지는데, 우선 제삼자의 개입 없이 거래 쌍방이 직접 거래하는 방식이 있다. 또 전화로 외환 중개인에게 주문을 전달하면 중개인이 거래 쌍방을 연결해 주는 방식도 존재한다.

현재 외국환취급은행의 외환 거래 단말기들은 전자 중개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다. 이 플랫폼은 사용자가 주문을 입력하면 조건에 맞는 거래 상대를 자동으로 찾게 된다.

마지막으로 전자 거래 시스템이 있는데, 이들 플랫폼은 특정 은행이나 금융 회사의 소유인 경우가 대다수며 은행 간 외환거래보다는 대고객 거래에 주로 사용된다.

2010년 기준으로 글로벌 스팟 시장에서 거래되는 자금은 약 1조5천억달러며, 선물 등을 포함한 전체 외환 시장 거래량에서의 비중은 37.4%를 차지하고 있다. (정책금융부 엄재현 기자)

jheo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