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신제윤 금융위원장은 1일 국민행복기금에 소요되는 재원이 1조5천억원을 웃돌 수 있다고 밝혔다.

신 위원장은 이날 한 방송에 출연해 "국민행복기금에 필요한 재원은 1조5천억원이면 충분할 것으로 봤지만, 신청 및 수혜자 규모에 따라 그 이상이 필요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앞서 박근혜 대통령이 공약으로 내세운 18조원에서 1조5천억원으로 재원규모가 대폭 줄어든 것은 계획을 정밀하게 짰기 때문"이라며 "국민행복기금 신청 인원이 애초 예상을 초과한다면 필요한 재원 규모도 늘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신 위원장의 이러한 발언은 국민행복기금 가접수 신청자가 당초 예상보다 크게 늘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그는 "국민행복기금 가접수에만 수혜 대상자의 30%가 넘는 9만4천명정도가 신청을 마쳤다"며 "당초 국민행복기금 수혜자가 32~33만명정도일 것으로 추산했으나 가접수 신청 결과라면 최대 50~70만명까지 수혜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국민행복기금의 도덕적 해이 우려에 대해서는 일부분 감수해야 한다는 뜻을 내비쳤다.

신 위원장은 "도덕적 해이에 대한 문제를 최소화하겠지만 어쩔 수 없는 부분도 있다"며 "빚이 너무 많아서 갚을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하려는 국민행복기금의 취지를 고려한다면 이는 사회 공동이 져야 하는 최소한의 책임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하반기부터는 국내 경기도 활력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지난 2011년에 가계부채종합대책을 발표하고 나서 국민행복기금과 부동산대책, 하우스푸어 대책 등이 연착륙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6월 말까지 정책금융과 우리금융 민영화 등의 큰 이슈가 진정되고 나면 국내 경기도 하반기부터는 활력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