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성규 기자 = 정부가 우리금융지주 민영화를 위한 방안으로 우리투자증권을 분리 매각할 것이 확실시되면서 원매자에 대한 시장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우리은행 인수 유력 후보인 KB금융지주 계열의 KB투자증권은 물론 KDB대우증권도 우리투자증권 인수전에 뛰어들 가능성이 크다.

지난 정부에서 대형 IB 도약을 위해 자기자본금을 늘린 대형 증권사들은 모두 우리투자증권의 잠재적 매수자로 봐도 무방할 정도다.

또 증권업 진출을 노리는 산업자본이나, 사모펀드의 입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처럼 우리투자증권 매각은 어느 정도 흥행이 보장될 것이라는 게 업계의 전반적인 시각이다.

정부 또한 우리투자증권을 매각하면서 우리금융 계열의 우리금융저축은행을 끼워 넣어 팔아도 원매자가 나설 것으로 보는 눈치다.

정부와 시장의 예상과는 달리 우리투자증권 경영진이나 노조는 대형증권사로의 매각은 원하지 않고 있다.

대형증권사가 우리투자증권을 인수하면 M&A에 따른 시너지를 기대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인력·점포·업무 구조조정 등도 피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증권업계의 한 관계자는 7일 "우리투자증권은 금융지주 계열내에서 증권쪽 역량이 크지 않은 IBK투자증권이나 NH농협증권이 원매자로 나서 주길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실제로 IBK투자증권이나 NH농협증권이 우리투자증권을 인수하면 업무나 점포 중복을 최소화하면서 대형증권사로서 입지를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증권가에선 대형증권사 중 대우증권의 인수 가능성도 높게 점치고 있다.

지난 정부에서 우리투자증권의 인수를 실질적으로 준비한 경험이 있는 데다, 당국도 대형IB 출범을 이유로 대우증권의 우리투자증권 인수에 직·간접적으로 지원했기 때문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우리투자증권 인수는 꼭 증권사를 가지고 있는 금융지주가 아니더라도 가능하다"며 "외국인 투자자까지 포함해 인수 희망자 모두에게 길을 열어 놓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달 말 우리금융 매각 방침이 정해지면 오는 3분기 중에는 인수 수요 조사가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sg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