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편집자주 = 우리나라 외환시장의 태동기였던 1979년에 '최초의 여성 외환딜러'로 출발한 김상경 한국국제금융연수원장이 33년간 외환시장에서 겪은 이야기보따리를 풀어놓았다. 초보자도, 베테랑도 자신 있게 속단할 수 없는 외환시장, 그만큼 도전하고 싶어하는 사람들도 많다. 매주 목요일 김상경의 외환이야기를 통해 외환딜러들의 삶과 알토란 같은 외환지식을 만나면서 '아는 사람만 알던' FX시장으로 한 걸음 더 들어가 본다.>>



▲트레이드 종료는 어떻게?



드디어 나도 포지션을 갖게됐다. 지난밤에 주문을 낸 트레이드가 성사됐던 것이다. 그래. 잠시 물러나서 시장을 살펴보는 시간을 갖자.

외환시장은 새로운 정보가 끊임없이 나오는 다이내믹한 시장이다. 그렇기 때문에 보유한 포지션을 적극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내가 처음 포지션을 진입할 때만큼이나중요하다. 바퀴 스핀을 보면서 결과만을 기다리며 베팅하는 룰렛 바퀴와는 다른 것이 외환시장이다.

진입한 트레이드는 철저히 관리해야한다. 모든 트레이드는 어느 시점에 진입하고, 어느 시점에서 빠져나올지에 대한 스톱 로스와 이익실현 계획을 항상 미리 세워 두어야 한다. 매 트레이드마다 철저한 계획을 갖고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전략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트레이딩의 스타일에 따라 (단기 혹은 중장기) 종합적인 시장상황 (레인지 안에서 움직이거나 혹은 트렌드를 쫓던가)에 따라서 적극적으로 관리해봐야 한다.

만일 내가 중-장기 전략의 딜러라 한다면 트레이드 플랜에 있어서 좀 더 넉넉한 스톱로스와 이익실현의 한도를 셋업하고 '두고 잊어버리는' 트레이드 전략을 취해도 좋다.

그러나 만일 단기 트레이딩 스타일이라면 종합적인 트레이드 전략을 자주 수정해 나가면서 작은 움직임을 목표로 15핍스 내지 25핍스의 단타적인 매매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자신의 트레이딩 스타일이 어떻든 간에 트레이딩을 활발하게 진행할 때는 시장 뉴스나 가격 전개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해야 한다. 하시라도 기대치 않은 뉴스가 나와서 나의 포지션에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새로운 뉴스로 인해 나의 트레이딩 계획을 수정, 변경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필자 연락처: 서울 중구 퇴계로20길 50-8 한국국제금융연수원(☎02-778-0819)

e-mail: kifi01@naver.com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