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은실 기자 = 정치테마주 열풍이 잠잠해지면서 불공정거래 건수가 전년대비 절반으로 감소했다.

19일 금융감독원은 올해 상반기 신규 접수된 불공정거래 사건은 79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156건보다 77건(49.3%) 줄었다고 밝혔다.

이는 올해 주식시장은 정치테마주 투기 열풍과 같은 이상현상이 나타나지 않았던 데다 경기 침체 등으로 투자 심리가 크게 위축됐기 때문이라고 금감원은 설명했다.

또한 주가조작 근절을 위한 범정부차원의 대책을 마련했던 것도 불공정거래 행위 감소에 영향을 줬다는 것이 금감원의 분석이다.

지난해 상반기에는 정치테마주 불공정거래가 일시적으로 급증했던 데다 코스피 월평균 거래량도 100억주로 올해 상반기 월평균 거래량인 75억주보다 많았다.

금감원이 올해 상반기 불공정거래 사건을 조사해 처리한 건수는 81건으로 작년보다 39.6% 줄었다.

조사 결과 검찰에 고발·통보한 사건은 52건으로 전체 조사건의 64.2%를 차지했다.

이 중 부정거래행위가 17건, 시세조종 행위 20건, 미공개정보이용 행위 7건으로 전반적으로 전년 동기의 절반 수준을 기록했다.

정부의 `주가조작 근절 종합대책'에 따라 `패스트트랙(Fast Track)'으로 분류해 신속히 처리한 사건은 총 6건(12개 종목)이다.

올해 적발된 부정거래는 대주주와 경영진이 사채업자 등과 공모해 허위 공시 등의 방법으로 부정거래를 하거나 증권방송진행자가 기업사냥꾼과 공모해 상장법인을 무자본으로 인수하는 과정에서 부당이득을 취한 것 등이었다.

이효근 금감원 부국장은 "대주주와 경영진 등의 불공정거래 행위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고, 불공정거래 단서가 발견될 경우 조사에 즉시 착수해 엄중히 조치할 것"이라며 "긴급사건은 신속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불공정 거래 조사 관련기관과 공조를 한층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essh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