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트러스트 (international trust)' 여러 나라의 기업들이 합동이나 지주(다른 회사 주식의 취득)에 의해서 결합한 조직이다.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까지 미국 내에서 유행하였던 트러스트가 국제적인 형태로 발전한 것이다.

국제카르텔·국제콘체른 등과 같은 국제적인 기업집중의 한 형태로서 생산·판매에서 국제적인 강력한 독점이나 지배를 목적으로 이루어진다.

트러스트는 카르텔보다 강력한 기업집중의 형태로서 시장독점을 위하여 각 기업체가 개개의 독립성을 상실하고 합동하는 형태다.

트러스트라는 용어의 유래는 1879년에 스탠더드 석유 트러스트에서 나왔다. 트러스트 증권을 교부해주는 조건으로 40여 개 석유회사의 의결권이 있는 주식이 소수 수탁자에게 위탁됐다.

이에 따라 수탁자는 이 석유회사들의 경영관리 등을 통일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되었고 석유제품에 대한 독점적 지배를 행사할 수 있게 됐다.

다만, 국제트러스트는 고전적인 방식의 트러스트나 지주회사 설립에 의한 주식의 집중적 소유로서 조직되는 경우보다 기업간 국제적인 자본교차를 통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국제카르텔 등에 비하면 그 예는 적다.

구체적인 예를 찾으면 철강독점 트러스트로는 미국의 유나이티드 스테이트 스틸(United State Steel), 석유독점 트러스트로는 미국의 스탠더드 오일(Standard Oil)과 영국의 앵글로-이란석유(Anglo-Iranian Oil)가 있다.

또한, 전기공업독점 트러스트에는 미국의 제너럴 일렉트릭(General Electric)과 독일의 아에게(AEG), 지멘스(Siemens) 등이 있다.

제너럴 일렉트릭, 지멘스, 스탠더드 오일 등은 국제적 자본교차를 통한 트러스트로 볼 수 있다. (산업증권부 장순환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