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최태원 SK㈜ 회장이 김원홍씨에게 SK C&C 주식을 제외한 전 재산을 맡겼고 그동안 미회수한 투자금이 6천억원에 달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동안 SK그룹 총수 형제의 횡령 사건에서 핵심 인물로 베일에 싸여 있던 김원홍에 대해 최태원 회장이 처음으로 입을 열면서 재판 결과에 어떠한 영향을 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22일 서울고법 형사4부(문용선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항소심 16번째 공판에서 최태원 회장은 "2007년까지 거의 개인 재산의 전부를 김원홍에 투자했다"며 "김원홍으로부터 회수하지 못한 돈이 6천억원 정도 된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처음에는 2008년 투자금을 반환하겠다고 했었는데 김원홍이 이를 지키지 못하자 다툼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김원홍이 투자금 반환을 독촉할 때마다 단기간에 선물투자로 수십 배의 수익률을 내는 기록을 보여주며 안심시켰다고 진술했다.

최 회장은 이번 사건 처음부터 김원홍에 대해 밝히지 못한 이유에 대해 "사건이 이렇게까지 될 줄 몰랐다"며 "김원홍에 대해 설명하기 껄끄럽고 부끄러웠다"고 강조했다.

특히, 김원홍은 2012년 6월까지만 기다리면 이번 재판에 대해 직접 해명하고 투자금도 반환하겠다고 약속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 약속이 지켜지지 않자 최 회장은 김원홍과의 관계를 끊고 어떠한 연락을 받지도 않았다고 덧붙였다.

이에 최 회장 측 변호인 측은 최태원 회장의 여권 사본과 탄원서를 재판부에 제출했다.

또한, 김원홍에 대해 투자금 반환을 위한 형사 고소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 회장의 갑작스러운 김원홍과의 관계 공개는 이공현 변호사로 변호인을 바꾼 후 변화된 입장을 재판부에 전달하며 승부수를 띄운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이날 이 변호사는 "최태원 회장의 녹음 파일의 검증 신청을 철회하고 이번에 문제가 되는 펀드가 SK그룹의 전략적 펀드가 아닌 것을 인정한다"고 입장을 바꿨다.

김원홍과의 관계를 처음으로 밝힌 최 회장의 진술과 바뀐 변론 방향이 재판에 어떠한 영향을 줄지 관심이 커지고 있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