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NHN이 1천억원 규모로 벤처 창업 지원 펀드와 문화 콘텐츠 펀드를 조성한다.

김상헌 NHN 대표는 29일 한국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벤처 창업 활성화를 위해 각각 500억원 규모의 '벤처 창업 지원 펀드'와 '문화 콘텐츠 펀드'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벤처 창업 지원 펀드'는 혁신적 아이디어를 가진 신생 벤처 기업에 대한 M&A 등에 활용해 ICT 벤처 생태계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유망한 스타트업 또는 중소 상공인과의 다양한 사업적 제휴를 통해 서비스, 마케팅, 인프라, 멘토링 제휴 등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문화 콘텐츠 펀드'는 콘텐츠 창작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한편, 사전과 같은 공익적 콘텐츠에 지속적으로 투자하는 등 정보 유통 플랫폼으로서 건강한 콘텐츠 창작 환경을 조성하는 데 쓰인다.

이와 함께 NHN은 네이버에 파트너들과 '네이버 서비스 상생협의체'를 구성하고, 유관 협회들과 공동으로 '벤처기업 상생협의체(가칭)'를 만들 예정이다. 발전적 협의를 본격화하기 위한 시작으로 '만화발전위원회(가칭)'부터 구성한다.

이 밖에도 '서비스 영향 평가 제도'와 '표준계약서 제도'도 도입한다.

'서비스 영향 평가 제도'는 개별 서비스가 이용자 후생과 인터넷 생태계에 미칠 영향을 검토함으로써, 중소 벤처기업들과의 동반 성장에 힘을 실어줄 전망이다.

또한 '표준계약서 제도'를 통해 네이버와 거래하는 콘텐츠 사업자들이 부당한 조건을 감수하거나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NHN은 그동안 지적돼온 검색광고 표시를 개선해 이용자들이 '광고'와 '정보'를 혼동하지 않을 방안도 마련 중이다.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를 통해 '포털사의 음란물 등 처리에 관한 공동 기준'을 수립하고 네이버가 보유한 음란물 차단 기술 및 DB를 다른 포털들과 공유한다는 계획이다.

김 대표는 "NHN은 국내 인터넷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는 한편, 세계 시장으로 무대를 옮겨 인터넷 선도기업으로서 글로벌 시장을 개척해 새로운 성공사례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