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앞으로 (기자들을) 더욱 바쁘게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김상헌 NHN 대표가 29일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장을 떠나면서 기자들에게 마지막으로 남긴 말이다.

그동안 언론과 정치권에서 '네이버 시장독점'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던 NHN이 중소 벤처 상생 방안을 발표했다.

여론의 집중포화를 맞으며 고민한 방안에 대한 발표였지만 아직 구체적인 방안보다는 대략적인 큰 그림에 그치고 있어 앞으로 구체적인 실천에 더욱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를 의식한 듯 김 대표는 간담회 중 앞으로 구체적으로 방안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를 자주 가질 것이라고 몇 번이나 강조했다.

물론, NHN이 선도기업으로서의 역할을 해나가겠다고 밝힌 것은 분명히 기뻐할 일이다.

김 대표 역시 "최근 들어서는 인터넷 선도기업으로서의 역할에 거는 기대도 실감할 수 있었다"며 "그동안 간과하고 있던 부분은 없었는지, 겸허히 수용해야 할 부분은 없는지 등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NHN은 1천억원 규모로 '벤처 창업 지원 펀드'와 '문화 콘텐츠 펀드' 조성 계획을 발표했다.

이와 함께 '네이버 서비스 상생협의체', '벤처기업 상생협의체(가칭)' 구성 등 중소 벤처 기업들과의 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공개했다.

관계기관과 업계에서도 NHN의 '상생의지'에 환영의 뜻을 나타내면서도 이번 발표가 '공염불'에 그치지 않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남민우 벤처기업협회장은 "NHN이 최근 시장에서 비판을 듣는 것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했다"며 "NHN이 변화를 위한 모습을 보여줘 무척 반갑다"고 소감을 전했다.

그는 "오늘 NHN이 발표한 내용은 최고 결정권자의 강력한 의지까지 담긴 것인 만큼 많은 기대를 하고 있다"며 "관계 협회들과 협의체를 만들어 동반자로서 생태계를 만드는데 노력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고진 무선인터넷산업협회장도 "조금 늦은 감이 있지만, NHN이 여러 대책을 발표한 것을 반갑게 생각한다"며 "협회가 감시자이자 협력자로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