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태문영 기자 = 미국의 7월 고용지표가 시장의 기대에 못 미치면서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양적완화(QE) 축소가 언제 이뤄질지를 둘러싼 시장의 셈법이 더 복잡해졌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일(미국시간) 이번 고용지표 결과 때문에 다음 달 17~18일 열리는 다음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무슨 결정이 나올지 예측하기 어렵게 됐다고 진단했다.

이에 따라 다음 달 6일 발표되는 8월 고용지표의 중요성이 훨씬 커졌다.

현재 시장이 9월부터 자산매입 축소를 기대하는 가운데, 9월 FOMC 전에 8월 고용지표가 나오기 때문이다.

7월 고용지표는 좋지 않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크게 나쁘지도 않았다.

비농업부문 고용자 수는 16만2천명 증가해 시장 예상치인 18만3천명을 밑돌았으나, 7월 실업률은 전월의 7.6%에서 7.4%로 0.2%포인트 하락했다.

특히 하락한 실업률은 Fed가 원했던 수준에 가까워졌다.

Fed는 지난 6월 발표한 경제 전망에서 올 연말 실업률이 7.2%~7.3%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벤 버냉키 의장은 경제상황이 Fed의 기대대로 개선된다면 올 연말 자산매입 규모를 축소할 수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자산매입 축소 중요한 조건 중 하나는 노동시장의 획기적인 개선이다.

이에 대해 버냉키 의장은 6월 FOMC 후 기자회견에서 특히 "자산매입이 끝나는 시점까지도 실업률은 7% 근처에 머물러 있을 것"이라며 구체적인 수치를 제시한 바 있다.

이 발언을 기준으로 본다면 7월 고용지표에서 나타난 현재 노동시장 상황은 Fed의 기대에서 크게 어긋나지 않는다는 해석을 할 수 있다.

그렇지만, Fed는 자산매입 축소에 대한 결정을 내릴 때 실업률만을 기준으로 삼지 않는다.

실업률 하락은 고용자 수가 증가한 덕분이기도 하지만, 경제활동인구가 감소했기 때문이기도 하다.

아울러 비농업부문 신규 고용자 수가 시장이 예상한 수준에 못 미쳤으며 5월과 6월 고용자 수가 하향 조정됐다. 이는 고용 증가세가 위축됐음을 의미한다.

최저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경제활동참가율은 노동시장 상황이 실업률에서 나타나는 것만큼 튼튼하지 않음을 보여주는 단서 중 하나다.

아울러 상반기의 느린 경제성장속도와 모기지 금리 상승세가 Fed의 정책 결정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버냉키 의장은 지난달 중순 의회 통화정책보고에서 "모기지 금리 상승이 (주택시장 회복) 과정을 위협한다는 생각이 들면 통화적 영역에서 투가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myta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