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방미 중인 최문기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이 8일(현지시간) 뉴저지주의 한 음식점에서 뉴욕 특파원들과 만났다. 박근혜 정부의 창조경제를 설파하고 이번 방미 성과를 설명하는 자리였다.

오후 1시부터 시작된 간담회. 질의응답이 시간에 최 장관과 특파원들의 논쟁이 시작됐다.

최 장관의 방미 성과 설명 중 '이르면 11월께 보스턴에서 창업지원 센터를 설립하겠다`고 말한 데 질문이 집중됐다. 이 센터에서는 한국인이든 미국인이든 다 우리 정부의 지원 대상이 된다.

첫 궁금증은 미국에서 창업센터를 설립하는 것이 국내 경제와 일자리 창출에 어떤 도움이 되느냐는 것이다. 최 장관은 "다 도움이 된다. 우리가 도와준 것인데 (그들이 우리를) 모른 척 하겠느냐"고 답했다.

다소 추상적인 답변이 돌아오자 미국 벤처기업을 어떻게 관리할 것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이 이어졌다. 자금을 투자한 미국 벤처기업을 어떻게 감시하고 평가하느냐는 것이다.

이에 대한 최 장관의 답변이 논란의 발단이 됐다.

그는 "왜 모니터링 하느냐. 손실이 나면 날리는 거다. 그게 투자다"라고 말했다. 그의 말은 언뜻 들으면 국민 세금을 그냥 날려도 된다는 말로 오해할 소지가 있다.

다시 질문이 쏟아졌다.

"국민 세금인데 날리면 어떻게 하는 거냐", "그렇다면 미래부의 미 벤처 지원 목적이 단순히 국내에서는 안되니까 미국으로 옮겨 벤처 투자 성공률을 높이려는 것이냐. 그게 아니라면 보스턴 센터 설립이 국내 일자리 창출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설명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이 이어졌다.

또 "미국에서 활동하고 미국에 세금을 내는 기업이 성공하고 나서 한국으로 돌아오겠느냐. 애국심에 호소하는 것이냐", "미국 일자리가 늘어나면 한국 일자리도 늘어난다는 논리는 '위 아 더 월드(We Are the World)'이냐"는 등 다소 공격적인 질문도 나왔다.

질문 공세가 계속되자 젓가락을 쥔 최 장관의 손이 냉면 그릇 위에서 파르르 떨렸다.

그는 "미국에서 창업하면 미국 기업이 되지만 한국인이 핵심 인력이니 핵심 기술 이외에 필요한 부수적인 기술과 관련 부품을 한국에서 가져다 쓸 수 있고 한국 지사를 만들면 고용도 늘어난다"고 설명했다.

간담회는 1시간30분 넘게 진행됐지만, 결론은 없었다.

최 장관은 그 밖에 많은 방미 성과를 설명했지만, 보스턴 창업지원 센터 설립이 한국에 도움이 되느냐, 미국에 도움이 되느냐는 논쟁에 가려졌다.

박근혜 정부의 창조경제가 미국 땅에서 시작도 하기 전에 진땀을 뺀 셈이다. (뉴욕 특파원)

wo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