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테이지(stage) 암보험이란 암 진행 정도에 따라 보험금을 차등적으로 지급하는 암보험 상품이다.

보험사들이 지난 2000년대 중반 높은 위험손해율 등으로 판매를 접었던 암보험 상품이 최근 재출시되고 있는데 스테이지 암보험도 이 같은 추세에 맞춰 나오는 진화된 암보험 상품 중 하나다.

스테이지는 암의 병기(病期)에 따른 것인데 병기는 종양의 크기나 전이 정도 등을 고려해 결정된다.

종양의 크기를 결정할 수 없는 혈액암 등 일부 암에 대해서는 병기 분류가 어렵다.

이런 암에 대해서는 암 종류별로 치료 후 생존율 등을 고려해 보험금 수준을 사전에 정의한다.

예를 들어 5년 후 생존율이 5.6%인 백혈병은 고액암 4기에 해당하는 보험금을 지급하고 복부 말초신경암의 5년 후 생존율이 71.3%라 일반암 1~3기로 판단하는 식이다.

최근 흥국생명이 금융당국으로부터 이러한 내용을 담은 스테이지 암보험 출시 인가를 최종 승인받았다.

흥국생명이 내놓을 스테이지 암보험은 암 진행 단계를 1~3기와 4기 두 단계로 구분했다.

병기 구분의 모호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분쟁을 줄이기 위해 1~3기를 한 단계로 묶은 것이다.

향후 병기 구분 체계가 축적되면 1~3기 내에서도 더 세부적으로 구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산업증권부 한재영 기자)

jyha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