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KT가 최근 논란이 되는 인공위성 헐값매각 관련해 해명에 나섰지만 석연치 못한 설명으로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특히, KT 해명 이후 유승희 민주당 의원이 '꼼수 해명'이라고 즉각 반발하면서 위성 헐값 매각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4일 KT 광화문 사옥 열린 긴급간담회에서 KT샛의 김영택 사업총괄 부사장은 "위성 매각과 관련해 허위사실을 악의를 가지고 의도적으로 유포하는 세력에 대해서는 법적 조치를 포함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강력히 대응할 예정"이라는 경고했다.

하지만, KT가 강경한 법적 대응 의지에도 논란이 되는 주요 이슈에 대해 제대로 해명하지 못하면서 오히려 의혹을 키웠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이 자리에서 김 부사장은 "KT가 할당받은 주파수를 ABS에 매각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주장했지만 "할당받은 주파수를 현재 ABS가 사용하는 것은 사실"이라고 설명하면서 논란에 불을 댕겼다.

또한, 매각 당시 왜 정부와 협의하지 않았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도 "당시 경영진이 법을 해석하면서 장비 가액이 일정액 미만이면 신고 없이 매각할 수 있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며 "해석의 차이가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법·절차 위반 소지에 대해 인정했다.

위성과 함께 관제소도 통째로 매각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사실이 아니다"라고 해명했지만, "일부 관제 장비를 매각한 사실은 맞다"고 밝혔다.

이에 처음으로 위성 헐값매각을 폭로한 유승희 의원 측은 KT 해명에 대해 "손바닥으로 하늘 가리는 '꼼수 해명'"이라고 비판했다.

유승희 의원은 "매각 계약을 체결하고 최종 계약이 완료되기까지 6개월 동안 미국 정부의 승인을 받으면서 대한민국 정부의 허가 절차는 거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한, "대한민국 국민의 자산인 주파수를 홍콩 기업에 사용토록 허락해줄 권한이 KT는 없다"고 강조했다.

유 의원은 "이제라도 무궁화 위성 2호, 3호 매각에 대한 계약의 세부 내용을 온 국민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고, 위법행위에 대해 제대로 책임을 져야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미래창조과학부는 이날 KT의 무궁화 위성 매각의 위법성 여부에 대한 확인조사에 착수했다.

미래부는 "현재 담당 부서가 관련법 위반 여부를 확인 중이며 위법 사실이 있으면 주파수 허가 취소 등 후속 조치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청문회 결과는 이르면 이달 말께 나올 전망이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