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KT 이사회가 이석채 회장의 사표를 수리하면서 낙하산 논란 해소와 인건비 감축을 위한 본격적인 구조조정이 예상되는 등 이 회장 사퇴에 따른 후폭풍이 예상된다.

또한, 이 회장을 둘러싼 의혹에 대한 검찰의 조사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KT는 12일 긴급 이사회를 개최해 이 회장의 사표를 수리하고 경영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후임 회장이 선출될 때까지 표현명 사장(T&C부문장)을 대표이사 회장 직무대행으로 하는 비상경영 체제에 돌입했다.

이 회장이 결국 후임 CEO 선정 전에 사퇴하면서 이 회장 취임 이후 영입됐던 핵심 임원들의 릴레이 사퇴 등 KT 내부조직의 대대적인 개편이 예상된다.

민주당 최민희 의원은 지난달 미래창조과학부의 국정감사에서 "낙하산 연합군이 KT를 장악하고 있다"면서 이석채 회장을 정점으로 한 '낙하산 36명'의 명단을 공개하기도 했다.

또한, 지속적인 영업이익 감소에 따른 인건비 감소와 구조조정의 필요성이 커진 만큼 133명이나 되는 임원 축소도 불가피한 상황이다.

KT 내부적인 구조 조정 이외에도 이 회장의 여러 의혹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마무리되면 관련자 처벌 등에 따른 후속조치도 이어지게 된다.

검찰은 지난 11일 이례적으로 3번째 압수 수색을 감행하면서 사옥과 관계사, 계열사뿐만 아니라 임원 주거지 등도 수색했다.

이와 함께 검찰은 KT에서 확보한 압수물을 분석하면서 동시에 회사 임직원들을 잇달아 소환조사 중이다.

KT에서 임금·복지 업무를 맡은 임원 신모씨와 이 회장의 비서실장으로 3년간 근무했던 심모 상무, KT OIC의 황모 대표 등이 검찰 조사를 받았다.

이밖에도 검찰은 이 회장의 배임 및 횡령 혐의뿐만 아니라 KT의 계열사 운영에 정치권 인사가 관여한 정황을 포착해 사실 관계를 확인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의 이러한 의혹이 사실로 밝혀지면 이 회장의 사퇴에 따른 후폭풍은 단순히 KT 내부의 구조조정에 그치지 않고 정계로 확대될 가능성도 점쳐지는 상황이다.

한편, KT 이사회는 내주 초 이사회를 열고 정관에 따라 CEO추천위원회를 구성, 후임 회장 후보를 추천하는 절차에 착수할 예정이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