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하이텍ㆍ동부메탈 매각



(서울=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동부그룹이 고강도 구조조정으로 오는 2015년까지 총 3조원에 달하는 대규모 유동성을 확보하겠다고 17일 발표했다.

동부그룹은 이날 "금융당국의 자구노력 확대 요청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면서 보다 선제적이고 획기적인 구조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동부그룹은 확보한 유동성을 통해 현재 6조3천억원에 달하는 차입금을 2조9천억원대로 줄이고 2015년에 재무구조개선약정을 졸업할 계획이다.

세부적으로 동부그룹은 동부메탈, 동부제철 인천공장, 동부당진발전 지분을 매각하는 한편, 김준기 회장이 사재출연해 증자에 참여할 예정이다.

일단, 보유한 동부메탈 지분은 전부 매각한다.

동부메탈은 동부하이텍이 31.28%, 사실상 김준기 회장의 개인회사인 동부인베스트먼트(31%)와 동부스탁인베스트먼트(8.5%)가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데 경영권을 포함해 모두 매각할 예정이다. 매각되는 지분은 총 70.78%다.

동부메탈로 차입금이 대폭 축소된 동부하이텍도 매각 대상에 올랐다. 그룹 차원에서 집중적으로 육성해온 비메모리 반도체사업을 떼는 것이다.

그룹 관계자는 "지난 10년간 엄청난 투자와 각고의 노력을 통해 사업이 정상궤도에 올랐으나 반도체 부문에 대한 금융권의 계속된 우려를 낮추고자 매각을 결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동부제철도 보유한 인천공장과 당진항만부두의 지분 일부를 매각한다. 아울러 동부특수강 기업공개(IPO)와 동부증권과 동부생명 등 보유한 계열사 지분도 처분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동부제철은 현재 2조3천500억원에 달하는 차입금을 내년에 1조원으로, 2015년에는 9천억원 이하로 대폭 줄인다. 계획이 성공적으로 진행되면 부채비율은 2015년까지 140%로 낮아지게 된다.

동부건설은 동부발전당진 지분을 비롯해 각종 자산 매각을 추진한다.

이미 동자동 오피스빌딩을 성공적으로 매각한 데 이어, 자회사인 동부익스프레스 지분 처분 작업도 막바지라는 것이 그룹의 설명이다.

동부팜한농은 울산과 김해의 유휴부지 및 보유 지분을 처분하고, 비금융계열 지주사인 동부CNI 등 다른 계열사도 각종 유형자산과 지분 등을 팔아 자구계획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계열사의 자산매각이 이뤄지면 동부그룹의 부채비율은 현재 270%에서 2015년까지 170%, 이자보상배율은 0.14배에서 1.6배로 개선된다.

이에 따라 재무구조개선약정에서 완전히 졸업한다는 것이 그룹의 복안이다.

j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