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장일치 동의해야…일부 은행 '이견'에 난항 예상



(서울=연합인포맥스) 고유권 기자 = 대한전선의 완전 자본잠식과 상장폐지를 막기 위한 채권단의 출자전환 동의 절차가 시작됐다.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대한전선의 주채권은행인 하나은행은 최근 10개 채권 은행에 7천억원 규모의 출자전환 등이 포함된 경영정상화 방안의 동의 여부를 묻는 절차에 들어갔다.

하나은행이 부의한 안건은 ▲보통주 1천460억원, 전환우선주 5천540억원 등 총 7천억원의 출자전환 ▲800억원의 한도대출 및 이행성 보증한도 2천만달러 설정 ▲기존 채권의 만기를 2015년말로 연장하고 금리를 3.5%로 유지하는 상환청구유예 등 3가지다.

하나은행은 채권 은행들에 오는 29일까지 동의 여부를 알려달라고 요청한 상태다.

대한전선의 채권단은 주채권은행인 하나은행과 산업은행ㆍ정책금융공사ㆍ수출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 우리ㆍ신한ㆍ국민ㆍ외환ㆍ농협ㆍSCㆍ광주은행 등 11곳으로 구성돼 있다.

대한전선의 올해 상반기 자본잠식률은 87% 수준으로, 올해 연말까지 자본확충이 이뤄지지 않으면 잠식률이 100%를 넘어서게 돼 상장폐지요건에 해당되며 즉시 상장폐지 절차에 들어가게 된다.

이번에 채권단이 출자전환을 추진하는 것도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다. 7천억원의 출자전환이 이뤄지면 대한전선의 자본잠식률은 50% 미만으로 떨어져 상장폐지를 모면할 수 있다.

출자전환이 성사되기 위해서는 11곳의 채권 은행들이 만장일치로 동의를 해야 한다.

하지만,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신한ㆍSC은행 등 일부 은행이 출자전환에 난색을 보이고 있다.

특히 이번에 출자전환에 포함되는 채권 가운데 지난해 제공한 4천300억원의 협조융자금이 포함돼 있어 채권 은행간 이견이 분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은행들은 지난해 자금을 공급해 주면서 '최우선 변제' 채권으로 하기로 합의를 한 상태인데 출자전환 채권에 포함된 것은 적절치 않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삼일회계법인이 진행한 자금수지 관련 실사에서 자본잠식 규모가 당초 예상됐던 3천억원대보다 많은 4천억원대로 나온 것에 대해서도 일부 채권 은행들은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이에 따라 출자전환을 서두를 게 아니라 자금 상황을 좀 더 면밀히 본 뒤 추진해도 늦지 않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그러나 하나은행은 출자전환이 이뤄지지 않아 완전자본잠식에 빠지고 상장폐지절차에 들어가게 되면 소액주주들의 경제적 손실 등 만만치 않은 경제적 파장이 예상돼 서두를 필요가 있다면서 채권 은행들을 설득하고 있다.

채권단 한 관계자는 "채권 은행들 사이에서도 의견의 달라 만장일치 동의가 이뤄질지 현재로선 장담하기 힘들다"면서도 "다만 금융당국이 살릴 수 있는 기업에 대해서는 채권단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어 은행들이 반대표를 던지는데 부담을 갖는 것 같다"고 전했다.

pisces738@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