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컴즈가 기존 검색엔진을 철수하고 다음의 검색엔진을 사용할 가능성이 커진 상황에 네이트로부터의 광고 물량의 이동 가능성도 점쳐지기 때문이다.
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다음의 국내 검색시장 점유율은 2012년 이후 20% 초반 수준을 형성하고 있다.
이후 SK컴즈 검색점유율이 다음으로 이전되면 1~2%P 점유율 상승효과가 예상된다.
업계 관계자는 "업계 전반적인 상황을 봤을 때 SK컴즈가 기존 검색엔진을 철수하고 다음과 제휴를 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실제 업계 1위인 네이버는 시장 독과점 문제로 어렵고, 외국계 회사인 구글보다는 다음이 현실적인 대안이라는 지적이다.
특히, 이미 SK컴즈와 다음은 검색광고에서 제휴를 맺고 있기 때문에 협상에 큰 문제가 없을 전망이다.
또한, 검색 제휴 이외에도 검색수수료 인상 광고 물량 흡수 등 실질적인 수익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전망이다.
최훈 KB투자증권 연구원은 "SK컴즈 구조 조정 덕분에 다음의 2위 사업자 지위는 더욱 견고해질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SK컴즈 구조 조정이 다음의 검색광고 영업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지만, 검색광고 대행수수료 인상 및 네이트로부터의 배너광고 물량 이동이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고 강조했다.
최 연구원은 다음의 2014년 예상 순이익 성장률은 기존 15%에서 23%로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SK컴즈는 SK플래닛과의 합병 추진설에 조회공시 요구에 "SK플래닛과의 합병과 관련해 검토한 바 없다"며 "또한 SK플래닛에 합병 관련 여부를 확인한 결과, 검토된 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부인했다.
shjang@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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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순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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