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태문영 기자 = 11월 고용지표만으로 미국 경제 상황이나 노동시장 상황 전체를 판단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5일(미국 현지시간) 보도했다.

고용지표가 호조를 보이면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자산매입 축소를 예상보다 일찍 축소할 것이라는 기대가 퍼지겠지만 1개월치 지표만으로 일희일비해서는 안 된다고 신문은 지적했다.

다우존스가 집계한 11월 비농업부문 고용자 수의 전문가 예상치는 18만명 증가다. 11월 실업률은 7.2%로 전월대비 0.1%P 하락할 것으로 전망됐다.

▲ 美고용, 개선 중이나 큰 그림 봐야 = 노동시장은 개선되긴 했지만, 넓게 보면 크게 기뻐할 만한 수준이 못된다.

미국 노동시장에 대한 평가는 느린 속도로 꾸준하게 개선된다고 보는 편이 적절하다.

연초와 비교하면 고용은 분명히 늘어났다. 8~10월 월평균 신규 고용자 수는 20만명이었다.

또 해고를 나타내는 최초 실업보험 청구자 수는 경기침체 이전 수준에 가까워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개선 증거는 전체 맥락에서 보면 대단치 않다.

지난 3년간 월평균 신규 고용자 수는 18만명이었다.

이는 이달 고용자 수 전망치와 다르지 않으며 노동시장 회복이 매우 빠른 속도로 이뤄지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경기침체가 4년 반전에 끝났다지만 침체 이전과 비교해 노동자 수는 150만명 적다. 또 경제활동참가율은 35년 만에 최저치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상황이다.

▲ 고용 회복세 정체 우려 = 전문가들은 현재 실업률이 여전히 높은 상황에서 일부 지역에서 포착되는 임금 상승을 우려 섞인 시선으로 본다.

노동시장 개선 추세가 현재 수준을 넘어서지 못한다는 의미가 될 수가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경기침체로 자연실업률이 높아졌으며 실직한 노동자들의 재진입이 어려울 것이라는 의미다.

노동시장 안에서 회복세가 불균형하다는 지적도 있다.

예를 들어 지난해 제조업 부문 고용은 5만5천명 늘어나는 데 그쳤다.

전체 제조업 일자리가 1천200만명이므로 신규 고용 비중은 0.5%에 불과하다.

반면에 소매업과 서비스업, 관광 및 레저 부문은 총 145만6천명을 새로 고용했다.

▲ 고용은 경제성장의 후행지표 = 고용지표는 해당월의 경제 상황을 뒤늦게 보여준다.

기업들이 경제 성장을 확인하고 나서 채용에 나서기 때문에 고용지표는 경제 성장의 후행 지표라는 특성이 있다.

노동부가 발표하는 고용지표가 중요한 지표이긴 하나, Fed 관계자들은 이 지표가 노동시장 상황을 완전히 보여주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특히 지난 10월 연방정부의 셧다운(일부 업무정지)으로 불확실성을 느껴 채용을 미뤘던 기업들이 11월에 고용을 했다면 고용자 수는 인위적으로 증가하게 된다.

myta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