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성진 기자 = 이브 메르시 유럽중앙은행(ECB) 집행이사는 ECB가 필요할 때 쓸 수 있는 부양수단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룩셈부르크 중앙은행 총재이기도 한 메르시 이사는 9일(현지시간)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콘퍼런스에 참석해 "추가 통화완화 필요가 커지면 필요한 수단을 쓸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자산매입이나 마이너스 예금금리 등 추가 부양책으로 거론되는 방안들의 효과에 대해서는 의문을 던졌다.

메르시 이사는 국채를 사들이는 자산매입 방식에 대해서는 유로존에는 ECB가 살 수 있는 국채를 발행할 중앙정부가 없다는 사실을 지적했다.

그는 이러면서 "유로존 회원국 안에서 (ECB가 사들일) 국채 포트폴리오를 정하고, 이를 매입하는 것은 거대한 경제적, 법적 및 정치적 도전에 직면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민간자산을 사들이는 것은 "ECB의 대차대조표에 리스크를 안길 수 있다"고 지적했다.

메르시 이사는 현행 제로 수준인 ECB 예금금리를 마이너스로 내리는 데 대해서는 "지금까지 전례가 거의 없고, 긍정적 효과를 앞서 측정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또 마이너스 예금금리를 실시하면 은행들이 그에 따른 비용을 고객들에게 전가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마리오 드라기 총재가 지난주 기자회견에서 밝힌 것처럼 실물경제를 지원하기 위한 용도로만 추가 장기대출 프로그램(LTRO)을 실시하는 데 대해서는 "가능하지만 ECB가 어떤 대출을 승인하고 거부할지 결정해야 한다"면서 "이것은 지대한 시장개입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sjkim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