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이호형 금융위원회 금융소비자보호기획단장은 16일 "금융소비자가 진정한 금융시장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소비자 보호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 단장은 이날 연합인포맥스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소비자 보호 이슈가 금융시장 전반에 급부상한데다, 대통령 공약의 하나로 생긴 조직이다 보니 그만큼 책임감이 크다"며 "금융위가 소비자 보호 어젠다를 앞장서서 끌고 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고 강조했다.

이 단장이 이끄는 금융소비자보호기획단은 금융당국이 준비해온 금융소비자 보호 종합계획의 하나로 지난 8월 초 신설됐다.

예금보험공사와 한국자산관리공사, 그리고 농협에서 파견된 민간 전문가를 포함해 2개 팀으로 구성된 금융소비자보호기획단은 소비자 보호를 위한 법 개정과 금융소비자보호 종합계획 수립 등을 도맡아 추진한다.

그는 "금융소비자보호기획단은 업권이 아닌 소비자 보호라는 기능별 조직으로 출범한 만큼, 특정 업권과 관계없이 금융사의 상대방인 소비자 관점에서 모든 문제를 살펴볼 것"이라며 "그간 소홀했던 금융소비자의 입장이 앞으로는 금융상품은 물론 금융사 비즈니스에 충실히 반영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출범한 지 넉 달째, 현재 금융소비자보호기획단은 이를 위한 밑 작업의 하나로 최근 3년간 금융감독원과 금융사에 접수된 50만건의 금융민원을 분석하고 있다. 금융민원을 통해 소비자들의 현재 불만을 파악하고, 더불어 잠재된 금융 불만에 대해 선제로 대응하겠다는 취지다.

이 단장은 "단발성 민원이나 막연한 바람 등 금융산업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없는 민원들은 제외하고 제도적 취약성이 있는 민원 중심으로 금융산업 전반의 소비자 이슈를 점검하는 과정"이라며 "이를 통해 소비자 보호 사각지대에 놓여 있던 불합리한 금융 관행들이 개선된다는 가장 큰 보람이 아니겠느냐"고 설명했다.

앞으로 2년간 한시적으로 운영되는 조직이지만, 내년에 출범하는 금융소비자보호 독립기구인 '금융소비자보호원'이 금융소비자보호 종합계획을 추진하는 데 있어 제대로 안착할 수 있도록 돕는 것까지가 소비자보호기획단의 역할이다.

그는 "소비자보호 관련 법을 제정하고 안착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역량을 모두 쏟겠다"며 "국내외 경험을 통해 느끼고 배웠던 금융소비자 보호의 중요성을 이번 기회에 실천할 수 있게 돼 개인적으로도 큰 기회"라고 덧붙였다.

금융소비자보호기획단을 이끄는 이 단장은 행정고시 34회로 금융감독위원회 감독정책과와 증권감독과를 거쳤다. 이후 국제협력과장과 자산운용감독과장, 공정시장과장을 지냈으며 금융정보분석원(FIU)에도 몸담은 바 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