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용욱 기자 = 포스코가 동남아 최초의 일관제철소를 가동하게 됐다. 이로써 포스코는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일관제철소를 운영하게 됐다.

포스코는 23일 인도네시아 찔레곤에서 300만t 규모의 일관제철소 PT KP(KRAKATAU POSCO)의 용광로에 첫 불을 지피는 화입식을 거행했다.

이날 준공식에는 정준양 포스코 회장과 수실로 밤방 유도요노(Susilo Bambang Yudhoyono) 인도네시아 대통령을 비롯해 김재홍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하타 라자사(Hatta Rajasa) 인도네시아 경제조정부 장관, 김영선 주인도네시아 대사 등 5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크라카타우포스코의 완공으로 포스코는 포항 영일만에서 쇳물을 뽑은 지 40년 만에 해외에서도 생산하게 됐다.

정 회장은 준공식에 참석해 "지난 30개월간의 건설작업은 쉽지 않은 여정이었지만 한국의 기술과 인도네시아의 우수한 인적자원이 힘을 합쳐 성공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크라카타우포스코는 포스코와 인도네시아 국영철강사인 크라카타우스틸이 7대3 비율로 합작해 제선, 제강과 후판 공정을 갖추게 됐다. 이로써 연간 슬라브 180만t과 후판 120만t을 생산할 수 있다.

이번 제철소 건설에는 포스코 계열사의 역량이 총 집결됐다.

포스코건설은 제철소에 대한 종합 엔지니어링과 건설을 총괄했고, 포스코에너지는 제철소에 필요한 전기를 공급하는 200MW 기력발전소를 건설을 담당했다.

포스코ICT는 EIC 엔지니어링과 IT통합시스템을 구축했고, 포스코켐텍은 석회소성로 및 화성부산물 처리설비를 맡았다.

또, 포스코엠텍은 쇳물 생산에 필요한 알루미늄탈산제 공장을 설립했고, 대우인터내셔널은 현지에서 생산되는 철강재의 해외 수출과 내수판매를 지원하게 된다.

이 외에도 국내 248개 중소기업이 이번 프로젝트에 함께 참여했다.

포스코 관계자는 "40여 년 전 처음 포항제철소를 건설할 당시에는 외국 기술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지만, 이제는 자체 역량으로 해외 제철소를 건설하게 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크라카타우포스코는 내년 중에 슬라브 150만t과 후판 60만t을 인도네시아 내에 판매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가동원년인 내년부터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한다는 게 목표다.

이후 일관제철소 생산이 본 궤도에 오르면 동남아는 물론이고 중동까지 판매처를 확대한다.

포스코는 이 제철소 완공을 계기로 동남아 시장으로 적극적인 진출을 꾀할 계획이다.

실제로 인도네시아를 비롯해 베트남, 말레이시아, 미얀마 등 주변 경제구역 내에는 품질과 원가경쟁력을 갖춘 제철소가 없어 성장 가능성이 대단히 큰 상황이다.

회사 관계자는 "인도네시아 일관제철소 가동을 통해 중국-베트남-인도네시아-인도를 연결하는 철강 벨트를 완성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동남아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해 글로벌 철강사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yu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