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이후 4년째 채권단 공동관리



(서울=연합인포맥스) 고유권 기자 =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아시아나항공의 자율협약(공동관리) 기간을 2014년 말까지 1년 더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24일 주채권은행인 산은에 따르면 채권단은 '자율협약 1년 연장' 안건에 대한 서면결의를 지난 16일 만장일치로 통과시키고 회사 측에 통보했다.

이에 따라 아시아나항공은 2010년 말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유동성 위기로 채권단과 자율협약을 체결한 이후 4년째 채권단 공동관리를 받게 됐다.

채권단은 당초 아시아나항공에 자율협약 졸업 요건으로 ▲영업이익 및 이자보상배율 등의 경영목표 달성 ▲재무구조 개선을 통한 자체신용으로 자금조달 ▲채무 상환계획 일정 제시 ▲부채비율 400% 이하 달성 등 4가지를 요구했다.

그러나 아시아나항공은 이중 경영목표와 부채비율 400% 이하 달성 요건을 맞추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시아나항공은 올해 1분기에 연결기준으로 211억원의 영업손실을 본데 이어 2분기에도 299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3분기에 634억원의 영업이익을 내면서 3분기까지 누적으로 124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해 흑자로 돌아섰다.

하지만 지난해 같은 기간 1천950억원의 누적 영업이익을 낸 것과 비교하면 수익성이 대폭 급감했다.

산은 관계자는 "수익이 목표치에 미치지 못한데다, 미국 샌프란시스코공항에서의 여객기 사고와 유가동향 등을 두루 고려했을 때 단기간에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해 채권단 공동관리를 1년간 더 연장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채권단은 내년에도 자율협약 졸업을 위해서는 종전과 같이 4가지 요건을 맞춰야 한다고 아시아나항공에 요구했다.

다만 부채비율 요건은 당초 400%에서 600%로 하향 조정했다. 이는 부채비율 기준을 K-GAPP에서 K-IFRS로 변경한데 따른 이유다.

산은 관계자는 "공정가치로 평가해 반영하는 K-IFRS로 기준을 변경하다 보니 마일리지와 리스 충당부채가 확대되면서 부채비율 달성 목표치도 하향 조정된 것이다"며 "다른 업종에 비해 부채비율이 높을 수밖에 없는 항공업의 특성도 일부 반영했다"고 말했다.

채권단은 자율협약 기간을 1년 더 연장하면서 차입금 상환 기간도 당초 2015년 말에서 2016년 말로 1년 더 늘려주기로 주기로 했다.

pisces738@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